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청소년 소비행동의 개념 3. 청소년 소비행동의 현황과 실태
Ⅱ 본론 1. 청소년 소비 행동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청소년의 비합리적 소비 성향
Ⅲ 결론 및 대처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 1.문제제기
경제 성장 위주의 급격한 사회발전 → 소득수준의 향상 →소비시장의 변화 →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을 볼 때,
부모세대와는 달리 비교적 풍부한 물질적 지원을 받고 자라난 세대
소비생활에 대한 지식과 경험 부족, 물질주의 문화에서비롯된 소비생활의 모방
9세에서 24세의 연령범위에 있는 학생들의 구매와 관리행위 및 이와 관련되는 제반 행동 (사고, 정서, 행위)을 의미한다.
청소년 35.7%, 용돈 개념 없이 쓴다
11월부터 12월 23일까지 도내 고등학교 3학년 636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소비생활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35.7%인 222명이 ‘용돈사용을 계획하지 않는다’ 월평균 용돈 금액: 5만원 미만이 54.8%(345명) 5만원∼10만원 미만 28.7%(181명) 10만원∼20만원 미만 11.4%(72명)
용돈의 주요 지출 품목: 문화비(영화,오락게임 등) 30.4%, 군것질 등 식료품 구입 28.5%, 의류 및 신발 등 생활용품 구입이 19.9% 순으로 응답.
1) 사회 인구학적 요인
소비 행동성향은 소득과 교육 수준에 따라 차이 소득과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높고 학력과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과시적 소비성향↑ 청소년소비자의 월평균 용돈이 많을수록, 친구와 의사소통 정도가 많은 집단일수록, 대중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을수록,광고수용도가 높을수록 과시소비↑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과시소비↑
물질주의 성향은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이, 용돈이 많을수록, 가계의 소득이 낮을수록, 교육 수준이 낮을수록, 노동자일 경우, 연령과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
(2) 자아존중감과 소비 행동성향 과시소비가 자신의 자아를 나타내는 도구로 이용 자아존중감이 낮은 소비자가 과시소비를 통해서 자신의 자아존중감을 보상
또래집단 속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생활 → 동조 소비, 모방 소비의 경향을 강하게 나타냄. 청소년들은 자신에게 꼭 필요하고 어울리는 제품보다 또래집단에서 많이 구매하는 제품을 선호 (2) 대중매체의 영향 친화력이 있고 설득력O,TV-광고의 영향력
청소년들은 부모의 구매행동을 모방, 부모와의 소비에 관한 대화를 통하여 구매와 소비에 대해 학습. 특히 부모와의 의사소통은 청소년 자녀의 성장,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부모와 소비에 관한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자녀는 부모로부터의 학습을 통해 소비자 능력이 향상
(4) 학교의 영향 청소년기에 있어서 가장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기관 공식적인 소비자교육이 미미할 뿐만 아니라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X
본문내용 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청소년의 비합리적 소비 성향 Ⅲ 결론 및 대처방안 Ⅳ 참고문헌
Ⅰ 서론1. 문제제기 경제 성장 위주의 급격한 사회발전 → 소득수준의 향상 →소비시장의 변화 →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을 볼 때, 부모세대와는 달리 비교적 풍부한 물질적 지원을 받고 자라난 세대 소비생활에 대한 지식과 경험 부족, 물질주의 문화에서 비롯된 소비생활의 모방
2. 청소년 소비행동의 개념
9세에서 24세의 연령범위에 있는 학생들의 구매와 관리행위 및 이와 관련되는 제반 행동 (사고, 정서, 행위)을 의미한다.
3. 청소년 소비행동의 현황과 실태 청소년 35.7%, 용돈 개념 없이 쓴다 11월부터 12월 23일까지 도내 고등학교 3학년 636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소비생활 실태조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