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단원명 Ⅱ. 학습자 분석 및 수업 환경 분석 Ⅲ. 지도상의 유의점 Ⅳ. 교수-학습 지도안
□ 첨부 - 읽기자료 - 학습지
본문 Ⅰ. 단원명
대단원
1. 삶과 문학
소단원
(2) 원고지
Ⅱ. 학습자 분석 및 수업 환경 분석 1. 학습자 분석 ⑴ 비평고등학교 2학년 문예반 34명 ⑵ 수업 태도가 차분하면서도 대답을 잘 하는 등 수업에 적극적으로 임해 학습 분위기가 좋음. ⑶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감상을 적극적으로 표현함 ⑷ 수업에 대한 집중도가 높고 교사의 지도 및 통제에 잘 따름.
2. 수업 환경 분석
교 실 환 경 분석 확인 결과 교실 규모 약 70 m 학생 정원 34명 칠판 화이트보드 교육용 기자재 빔 프로젝터, 스크린, 음향시설, 교사용 컴퓨터
Ⅲ. 지도상의 유의점
• 수업의 도입부에서는 본 수업의 주제와 관련하여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예를 제시하며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고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한다. 하지만 다양한 예시를 보여주는 과정에서 수업 분위기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본 수업은 ‘반응 중심 학습법’의 수업 모형으로 진행된다. 학습지와 활동지를 통한 활동에서는 실제에 대한 해석과 반응이 학습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고려여 학습자 개개인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이는 학습자의 역동적인 참여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때, 텍스트와의 연결 고리를 전혀 갖지 못하는 반응은 수업의 흐름을 끊고, 수업 분위기를 산만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한다. • 교사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학생의 발표 후에는 그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학습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Ⅳ. 교수-학습 지도안
차시 학습 내용 1차시 1. 작품에 드러난 표현을 통해 작가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2. 작품 속에 상징적으로 반영되어 있는 현대 사회의 모습을 살펴본다. 2차시 1. 희곡의 특징을 이해한다. 2. 자신의 삶의 모습을 반영하여 작품을 재구성할 수 있다.
지도 일시 2012년 5월 25일 1교시 지도 대상 비평고등학교 2학년 문예반 지도 교사 김세희 송은영 조슬기 단원명 대단원 Ⅰ. 삶과 문학 차시 1/2 소단원 (2) 원고지 학습목표 1. 작품에 드러난 표현을 통해 작가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2. 작품 속에 상징적으로 반영되어 있는 현대 사회의 모습을 살펴본다. 학습 단계 교수학습 과정 시간 (분) 학습 자료 학습 내용 교 사 학 생 도입 (5분) 인사 및 본 차시 수업 안내
동기유발
본문내용 Ⅰ. 단원명 대단원 1. 삶과 문학 소단원 (2) 원고지 Ⅱ. 학습자 분석 및 수업 환경 분석 1. 학습자 분석 ⑴ 비평고등학교 2학년 문예반 34명 ⑵ 수업 태도가 차분하면서도 대답을 잘 하는 등 수업에 적극적으로 임해 학습 분위기가 좋음. ⑶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감상을 적극적으로 표현함 ⑷ 수업에 대한 집중도가 높고 교사의 지도 및 통제에 잘 따름. 2. 수업 환경 분석 교 실 환 경 분석 확인 결과 교실 규모 약 70 m 학생 정원 34명 칠판 화이트보드 교육용 기자재 빔 프로젝터, 스크린, 음향시설, 교사용 컴퓨터 Ⅲ. 지도상의 유의점 수업의 도입부에서는 본 수업의 주제와 관련하여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예를 제시하며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고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한다. 하지만 다양
하고 싶은 말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