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6일 일요일

핵심역량 교육과정 사례 연구

핵심역량 교육과정 사례 연구
핵심역량 교육과정 사례 연구.pptx


목차
Ⅰ. ‘핵심역량’ 등장 배경과 의미

Ⅱ. ‘핵심역량’ : OECD DeSeCo Project 분석

Ⅲ. ‘핵심역량’ : 교육과정 반영 사례
1. 외국 사례
2. 국내 동향

Ⅳ. 결론 및 논의해 볼 점



본문
‘무엇을’ 교육시킬 것인가?
자유교육
= 교양교육
= 인문교육

서양 교육의 전통 속에 들어있는 교육의 이상

학문 지식의 ‘인문적 성격’

21세기 사회의 삶 속에서도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길인가?

직업 교육 차원

McClelland 『지능보다는 역량을 위한 검사(1973)』

Spencer와 Spencer(1993)의 심층역량과 표면역량 모델


동기 - 어떤 행동을 하도록 하는 가장 근원적인 요인
특질 - 신체적 특성과 더불어 상황이나 정보에 대한 일관된 반응
자아개념 - 개인의 태도, 가치, 혹은 자아상
지식 - 특정 내용 영역에 있어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
기술 - 특정한 물리적 정신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핵심’ = ‘기초’, ‘필수’, ‘주요’
☞역량은 곧 인간의 삶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충분필요조건 이라는 인식 하에, 삶 전반에서 요구되는 역량에 대한 관심이 일면서 ‘생애핵심역량’ 개념 정립


1997년 OECD에서 시행한
DeSeCo 프로젝트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 생애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개인의 내재적 특성으로서의 ‘생애핵심역량’을 제시


1. 외국 사례
1) 호주 빅토리아 주
2) 뉴질랜드
3) 캐나다 퀘벡 주

2. 국내 동향
1) 우리나라 핵심 역량
2) 교육과정 총론에서 밝히는 인간상에 내재된 핵심역량
: 1~7차 교육과정, 2007개정 교육과정 및 2009 교육과정
3) 2007 교육과정 교과별 반영 사례 분석

핵심역량(Key Competencies)

자기관리_managing self
대인관계_relating to others
참여 및 공헌
_participating and contributing
사고하기_thinking
언어, 상징, 텍스트 사용
_using languages, symbols, and texts

OECD 핵심역량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이질적 집단과 상호작용하기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범교육과정적 역량

지적역량 : 정보활용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판단력, 창의력
방법론적 역량 : 효과적인 작업 방법 채택력, ICT 활용력
개인적 사회적 역량 : 정체성 형성력, 타인과의 협동력
의사소통 관련 역량 : 적절히 의사소통하는 능력

광범위한 학습 영역

건강과 참살이
개인적 직업적 계획
환경인식 및 소비자 권리
미디어 리터러시
시민성과 공동체


본문내용
분석
Ⅲ. ‘핵심역량’ : 교육과정 반영 사례
1. 외국 사례
2. 국내 동향
Ⅳ. 결론 및 논의해 볼 점

‘무엇을’ 교육시킬 것인가?
자유 교육
= 교양교육
= 인문교육
서양 교육의 전통 속에 들어있는 교육의 이상
학문 지식의 ‘인문적 성격’

21세기 사회의 삶 속에서도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길인가?
자유 교육
‘무엇을’ 교육시킬 것인가?

Ⅰ. ‘핵심역량’ 등장 배경과 의미
직업 교육 차원
McClelland 『지능보다는 역량을 위한 검사(1973)』
Spencer와 Spencer(1993)의 심층역량과 표면역량 모델

*Spencer와 Spencer(1993)의 심층역량과 표면역량 모델*
동기 - 어떤 행동을 하도록 하는 가장 근원적인 요인
특질 - 신체적 특성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