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6일 일요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 반언어적 표현 교육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 반언어적 표현 교육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 반언어적 표현 교육.pptx


목차
1.도입
0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02연구의 대상 및 방법

2.효과적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교육 논의
01 교육과정 분석
02 교과서 분석

3.비언어적ㆍ 반언어적 표현교육과
매체교육의 접목
01 매체교육 접목의 필요성
02 매체교육과 의 접목 방안


본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의사소통
사람들간에 생각이나 감정 등을 교환하는 총제적 행위

의사소통의 목적
말하기 상황: 화자는 어떠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말을 함




말을 할 때의 태도나 목소리 등
말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비언어적ㆍ반언어적 요소가 93%를 차지

국어 기능교육의 목표 - 의사소통 기능의 향상

목표의 실현 위해서는 기능 교육에서
내용선정, 조직 방법 교육 못지않게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 교육 강조되어야 함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이 의사소통에서 갖는 영향만큼
국어 기능교육이 이를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지와
이것이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 목적

연구방법
: 교과서 분석

자체 분석기준 제시하여 교과서 분석
천재교육 &#8211; 중학교 2-1 <국어>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의 개념을 명시하였는가?
→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을 지식적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지 평가

2비언어적ㆍ반언어적 의사소통과 관련한 매체를 제시하였는가?
→ 실제 말하기 상황에서 나타나는 비언적ㆍ반언어적 표현 양상을
알 수 있게 하는지 평가

연구 대상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국어> - 8학년 말하기 영역

선정 이유
다양한 담화 유형 중 실제 상황에서 가장 많이 사용할 것으로 생각되는
발표ㆍ토의ㆍ대화의 담화 유형을 고루 담고 있음
공적인 말하기와 사적인 말하기를 모두 다루고 있음




천재교육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분석하여
교육과정 구현의 적절성을 판단

1. 새로 여는 우리 반
(1) 자서전쓰기
(2) 회의 시간에 의견듣기
(3) 나의 의견 말하기 - 토의

3. 마음을 나누는 언어
(1) 웃어른과 대화하기- 대화
(2) 남북한의 언어


판단 기준 : 자체 분석기준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의 개념 명시여부
2 비언어적ㆍ반언어적 의사소통과 관련하여 제시된 매체와 그 관련성 여부





본문내용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0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01 교육과정 분석
02 교과서 분석
01 매체교육 접목의 필요성
02 매체교육과 의 접목 방안
1
2
3

1 도입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의사소통
사람들간에 생각이나 감정 등을 교환하는 총제적 행위
의사소통의 목적
말하기 상황: 화자는 어떠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말을 함
But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메라비언의 법칙(The Law of Merahbian)
말을 할 때의 태도나 목소리 등
말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비언어적ㆍ반언어적 요소가 93%를 차지

01
국어 기능교육의 목표 - 의사소통 기능의 향상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목표의 실현 위해서는 기능 교육에서
내용선정, 조직 방법 교육 못지않게
비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