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6일 일요일

노인교육의 필요성 고찰

노인교육의 필요성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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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령화시대에 접어든 우리 사회

2. 노인에게 교육이 필요한 이유

3. 어떤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본문
1. 고령화시대에 접어든 우리 사회
우리나라는 2019년에는 모든 인구의 14%가 노인인
고령화사회가 될 전망이다.

고령화란?→노인 인구가 증가하여 전체 인구구성이 고령화되어 가는 변화를 말한다.

고령화를 좀 더 세밀히 분석해 보면 양적인 차원과 질적인 차원으로 나뉘며, 이는 다시 각각 개인적 차원의 양적 질적 고령화로 이해될 수 있다.

개인적 차원에서의 양적 고령화는→ 수명의 연장을 의미.

수명의 연장은 단순히 한 개인이 오래 산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개인의 일생에서 노년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노인에게 교육이 필요한 이유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노인에게 많은 여가시간이 주어지고 있다.

노화로 인해 능력과 지식이 감퇴하여 생활에 곤란을 겪기 때문에 → 사회에서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일자리에서 물러난 이후에 노후생활을 사회에 아무런 영향을 끼칠 수 없는 무력한 모습으로 노년기의 긴 여가시간을 보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노인들은 사회 변동에 잘 대처하지 못하고 사고도 굳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회적 기능과 역할이 분화되어 있는 현대사회에서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현재 사회질서에 대한 이해와 변화에 대한
적응을 위한 기회가 필요한 것이다.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효율적으로 적응과 자립에 필요한 교육과 자기를 계발하고, 자아를 실현하기 위한 노인교육은 중요하다.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원만한 인간관계와 자녀와의 대화기술, 예체능 교육, 노인학교 등 노후 생활을 활기차게 할 수 있는 교육을 받아야 한다.


맺음말
노인교육은 자주적으로 학습에 임하려는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잠재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도와주며 학습 권리를 보장해 주는 것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교육은 노인들의 심리적인 소외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들이 사회의 일원이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것도 하나의 목적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사회적, 제도적 지원이 뒷받침 된다면 노인들의 교육 욕구도 더 향상 되고 충족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문내용
우리 사회
우리나라는 2019년에는 모든 인구의 14%가 노인인
고령화사회가 될 전망이다.
고령화란? 노인 인구가 증가하여 전체 인구구성이 고령화되어 가는 변화를 말한다.
고령화를 좀 더 세밀히 분석해 보면 양적인 차원과 질적인 차원으로 나뉘며, 이는 다시 각각 개인적 차원의 양적 질적 고령화로 이해될 수 있다.
개인적 차원에서의 양적 고령화는 수명의 연장을 의미.
수명의 연장은 단순히 한 개인이 오래 산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개인의 일생에서 노년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노인에게 교육이 필요한 이유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노인에게 많은 여가시간이 주어지고 있다.
노화로 인해 능력과 지식이 감퇴하여 생활에 곤란을 겪기 때문에 사회에서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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