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교육과정 개발(curriculum development)
2.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3.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 SBCD)
4.교육과정 개발의 세부 사항
5.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6.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7.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과 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
8.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
9.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
본문 1. 교육과정 개발 1)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요구사정의 결과와 이론적. 현실적 배경을 토대로 교육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세우는 활동
-교육과정의 개발 순서 1. 국가수준에서 개발 2. 지역수준의 교육과정이 개발 3. 학교수준, 학년수준, 교과수준 의 교육과정을 개발
2)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 SBCD)
-70~80년대 이후 학교현장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책임 증가 -학교 교육과정 =중앙정부에서 결정된 교육과정+ 지역의 교육방침 =>의사결정에 교사들의 참여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3) 교육과정 개발의 세부 사항 -1
국가나 지역수준에서 공식적인 교육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 이를 가르치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제시 평가를 위한 지침을 마련 학교에서 활용하기 위한 전반적인 교육과정의 운영 및 평가 등에 관한 원리들을 마련
3) 교육과정 개발의 세부 사항 -2
-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 설계+ 교육과정 공학
-교육과정 설계: 성취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와 내용에 대한 계획
-교육과정 공학: 설계한 교육과정이 수행되는 데 필요한 모든 과정
뷰참(Beauchamp,1981)
1)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전체적인 수준에서의 학교교육과정: 국가나 지역과 같은 교육과정 전문가들과 교육관계자들에 의해 개발
*최근에는 최종적인 실천자인 교사들과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 권장 =>다양한 수준에서의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
2)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과 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
2-1)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을 제정 또는 개정하고, 통제. 관리하는 권한이 중앙정부에 속해 있는 개발 방법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 개발 국가: 우리나라, 일본, 프랑스 등
2)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과 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
2-1)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
-장점: 국가적 수준의 체계적, 전문적이고도 질 높은 교육과정 개발가능 일관된 국가의 노력에 따라 교육목표의 실현이 용이 학교 교육의 질 관리 통일된 학교교육의 평가기준을 제시 =>전국의 학교 수준을 균등하게 유지가능 지방교육청과 학교 및 교사들의 교육과정 개발업무에 대한 부담경감
본문내용 evelopment: SBCD) 교육과정 개발의 세부 사항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과 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 중앙집권형 교육과정 개발 지방분권형 교육과정 개발
1. 교육과정 개발 1)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 -요구사정의 결과와 이론적. 현실적 배경을 토대로 교육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세우는 활동 -교육과정의 개발 순서 1. 국가수준에서 개발 2. 지역수준의 교육과정이 개발 3. 학교수준, 학년수준, 교과수준 의 교육과정을 개발
1. 교육과정 개발 2)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 SBCD) -70~80년대 이후 학교현장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책임 증가 -학교 교육과정 =중앙정부에서 결정된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