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3일 목요일

교육심리 학생인권조례 -교육심리학 이론 적용

교육심리 학생인권조례 -교육심리학 이론 적용
[교육심리] 학생인권조례 -교육심리학 이론 적용.pptx


목차
1.학생인권조례란?
2.학생인권조례의 주요 쟁점
3.학생인권조례와 교육심리 이론 연결
4.제6조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
5.제 9조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교육활동의 자유
6.제12조 개성을 실현할 권리
7.결론


본문
학생인권조례란?
-> 학생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제정된 대한민국 각 교육청들의 조례이다.


찬성

학교의 주인은 학생
시민의식 확보
학생의 인권 존중 필요

반대

교권 실추
많은 자율성 부과


학생인권조례를 통해 교사와 학생이 가져야 할
가치관과 개선 방향 제시

① 학생은 체벌,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 및 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유교적 사상으로 아이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기 위한 수단으로 체벌을 이용

체벌이 금지됨에 따라 교권 침해가 증가
->국정감사 조사 결과 (최근3년간 17배 가량 증가)

→행동주의 학습이론 적용 분석


행동주의
-> 관찰할 수 있는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탐구
-> 학생의 행동을 다루기 위해 쓰이는 도구로 사용

행동주의 기본가정
-> 모든 행동은 학습을 통해 변화
-> 학습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
-> 학습자는 학습과정에서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 학습은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

조작적 조건화
-> 행동한 뒤에 주어지는 결과에 따라 관찰 가능한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변화되는 학습의 한 형태

수여성 처벌
혐오자극을 제시하여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수여성 처벌은 자극의 성질에 따라 체벌과 상징적 처벌로 구분

체벌사용의 문제점
- 분노,불안,공포와 같은 바람직하지 못한 정서적 부작용과 회피반응을 유발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정보는 제공X
- 다른 사람에게 고통을 주는 행위를 정당화
- 처벌하는 사람이 바람직하지 못한 모델이 될 개연성

체벌의 대안
- 정지명령 : 감정을 싣지 않고 교사가 손가락을 입에 대고 “ 쉿 ”이라고 말하는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 타임아웃 : 학생을 교실 밖으로 내보내는 것으로
또래학생에게서 격리시키는 것
- 반응의 대가 : 주고 있던 강화물을 더 이상 주지 않는 것```````````````````(Ex 토큰제)
- 학교에 남기기 : 방과후 선생님과 면담(고학년에 사용)





본문내용
권조례란?
제 9조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교육활동의 자유
제12조 개성을 실현할 권리
결론
PAGE:3
학생인권조례란?
-> 학생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제정된 대한민국 각 교육청들의 조례이다.
찬성
학교의 주인은 학생
시민의식 확보
학생의 인권 존중 필요
반대
교권 실추
많은 자율성 부과
학생인권조례란?
PAGE:4
Vs
교권 추락
학생 인권
학생인권조례 주요쟁점
학생인권조례를 통해 교사와 학생이 가져야 할
가치관과 개선 방향 제시
PAGE:5
학생인권조례와 교육심리 이론 연결
제 6조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
제 9조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교육활동의 자유
제 12조 개성을 실현할 권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적용 분석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적용 분석
모델링이론 적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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