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기업의 국제화와 국제경영의 발전 제1절 기업의 국제화 제2절 국제경영의 발전
II. 다국적기업과 국제경영전략 제1절 다국적기업 제2절 다국적기업과 국가
본문 제1절 기업의 국제화
1.2. 기업의 국제화 동기
1. 기업국제화의 방어적 동기
① 관세장벽이나 수입규제, 독점금지 또는 무역협정 등 비관세 장벽으로부터 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경우
② 수송비용이 과다하게 들거나 수송자체가 어려운 품목일 경우
③ 해외시장에서 A/S제공의 어려움을 겪거나 다른 기술적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경우
④ 특허권을 보호할 필요가 있을 경우
⑤ 원자재 및 부품조달의 어려움을 극복하여야 할 경우
⑥ 경쟁업체나 공급업체 또는 고객이 국제화되어 이에 대응하지 않으면 안될 경우
⑦ 기업의 제반 위험을 지역 분산화 혹은 제품 다각화로 회피하고자 할 경우
본문내용 업 제2절 다국적기업과 국가
제1절 기업의 국제화 기업은 모든 부가가치활동을 국내시장에 집중하다가 점차 다른 국가시장 으로 활동의 폭을 넓혀 시장을 다변화시키는 국제화 활동 기업은 가장 강한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사업 혹은 제품을 가지고 해외 시장에 진출해서 이미지를 구축한 다음, 점차 해외에서 다른 사업이나 제품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 기업은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부가가치 기능을 점진적으로 해외에 이전 시켜 국제화의 정도를 높임 1.1. 기업의 국제화 개념 ▶ 기업의 국제화는 기업활동이 세계적으로 확대되어 가는 것을 의미함 이는 시장다변화,제품다양화,기업활동의 다각화 등의 전략을 추구함으로써 가능함 p.178
1.2. 기업의 국제화 동기 1. 기업국제화의 방어적 동기 ① 관세장벽이나 수입규제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기업의 국제화 동기와 기업의 국제화 단계 4단계에 대해 핵심적 내용을 포함하여 일목 요연하게 정리하였으며,다국적 기업의 기본 개념과 펄뮤터의 다국적 기업의 전략적 특질에 대해 설명하였음. 또한, 다국적 기업경영이 본국 및 현지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 자료임. 특히, 이전가격의 개념과 최근 다국적 기업들의 문제점에 대해 관련사례를 들어 체계적으로 서술한 자료임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