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2일 수요일

수교론문제해결 과정과 수학적 모델링과정

수교론문제해결 과정과 수학적 모델링과정
수교론발표_최종.ppt


목차
1 문제해결과정
2 수학적 모델링과정

본문
문제 해결과정에서의 발문
이 문제를 풀 수 없다면 이 문제와 관련된 문제를 먼저 풀어 보자.
보다 쉬운 관련된 문제를 생각해 낼 수 있을까?
문제를 보다 일반적인 형태로 변형할 수 있을까?
문제를 보다 특수한 문제로 변형할 수 있을까?
유사한 문제는?
문제를 부분적으로 풀 수 있는가?
조건 가운데 일부분만 남기고 다른 것은 버려 보아라. 그렇게 하면 미지인것은 어느정도까지 정해지는가?
자료로부터 무엇인가 유용한 것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
미지인 것을 결정하는 데 적절한 다른 자료를 생각해 볼 수 있을까?
새로운 미지인 것과 새로운 자료가 서로 더 가깝게 되도록 미지인 것이나 자료를 변형할 수 있을까?
자료는 모두 사용했는가?
조건을 모두 사용했는가?
문제에 포함된 핵심적인 개념을 모두 고려했는가?


본문내용
과정
3. 버튼의 문제해결 과정
문제 이해
계획 작성
반성
계획 실행
이해
계획
실행
탐구
검증
도입
공략
확장
검토
: 폴리아의 문제해결 4단계 중 반성의 단계를 중시.
: 전략의 사용과 구사보다는 문제를 풀고 난 후, 문제의 의미에 대해 음미,
후속 학습을 위한 일반화 등의 학습 활동 강조.

<숀펠드의 문제해결 과정>

* 문제해결과정의 예
<폴리아의 문제해결 과정>
[예] 직사각형의 둘레가 35cm이고 가로의 길이가 세로의 길이의 2.5배라고하면, 가로의 길이는 얼마인가?

● 문제의 이해
문제에서 구하려는 것은 가로의 길이이며, 문제에서 주어진 것은 직사각형의 둘레가 35cm이고 가로의 길이가 세로의 길이의 2.5배라는 사실이다
● 계획 세우기
문제의 뜻에 맞는 사각형을 그려보자.
가로는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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