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2일 수요일

수교론수학화 발표자료입니다

수교론수학화 발표자료입니다
수학화_발표준비.pptx


목차
1.안내된 재발명
2.반성적 사고
3.현실과 결부된 수학


본문
프로이덴탈이 주장하는 수학화
: 교수학적으로는 재발명을 의미
: 학생들은 교사의 안내 하에 감정이 이입될 수 있는 현실로부터 수학화 활동에 의해 주관적 의미를 갖는 수학적 내용을 재발명해 나가는 과정을 학습 과정에서 반드시 경험해야 한다.

- 프로이덴탈은 아동의 현실을 중시하는 안내된 재발명 방법에 대해서, 학습자는 인류의 학습 과정을 수정된 방식으로 재현한다고 주장
- 다시 말해, 아동의 정신적 발달은 역사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현실을 출발점으로 해서 이미 발명된 수학을 아동 스스로 개선된 방법에 의해서 재창조해 나감


본문내용
생들은 교사의 안내 하에 감정이 이입될 수 있는 현실로부터 수학화 활동에 의해 주관적 의미를 갖는 수학적 내용을 재발명해 나가는 과정을 학습 과정에서 반드시 경험해야 한다.
- 프로이덴탈은 아동의 현실을 중시하는 안내된 재발명 방법에 대해서, 학습자는 인류의 학습 과정을 수정된 방식으로 재현한다고 주장
- 다시 말해, 아동의 정신적 발달은 역사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현실을 출발점으로 해서 이미 발명된 수학을 아동 스스로 개선된 방법에 의해서 재창조해 나감
I. 안내된 재발명

▶ 역사 발생적 원리
: 역사적 방법은 여러 가지 내용 사이의 지도 순서를 인류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던 순서대로 정해야 한다는 것이며, 발생적 원리는 수학적 개념을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그 발생을 수업 과정에 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