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CJ 제일제당 기업소개 1. CJ 제일제당 기업 선정 이유 2. CJ 제일제당 기업 소개 1) 연혁 2) CJ 제일 제당 사업 부문 및 소개
Ⅱ.산업분석 1. 식품 산업의 일반적 특성 2. 성장 과정과 수명주기 3. 식품산업 분석 – 경기 민감도 4. 식품 시장 동향 –세계 시장과 국내시장 5.산업구조분석(5FORCE) (1) 기존경쟁사의 경쟁 상태 (2) 신규회사의 진입위험 (3) 공급자의 교섭력 (4) 구매자의 교섭력 (5) 대체제의 위협 6. 산업분석 결론
본문 식품산업은 구매자들의 반복구매와 브랜드 충성도가 높으므로 안정성이 있는 성숙기 산업이이다. 기존의 기업들이 오랜 생산 노하우, 브랜드 인지도와 유통망으로 안정된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진입장벽이 높지만 산업특성상 원가에서 재료비의 비중이 높고 그 재료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높은 산업이므로 환위험 존재한다. 그러므로 매출원가 관리가 중요하다.
기존 제품이 유사한 경우가 많고 대체제의 가격이 낮은 경우 존재하고 교체비용이 적으므로 대체재 위협이 존재한다. 국내 가공식품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았던 품목 외에도 두부, 햄 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차별화된 제품으로 기존의 선두업체 들을 따라잡고 있어 위협이 존재한다. 하지만 연구개발을 통한 차별화된 제품의 개발로 현재 식후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는 ‘타카토스’,3분이면 조리되는 햇당면’, 제로칼로리의 건강음료 컨셉트로한 ‘컨디션 헛개수’등으로 기업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현재 대한통운인수를 통한 순차입금의 증가로 인해 안정성지표가 안정적이지 못하지만 내년 2월경 CJ그룹에 대한통운의 주식을 양도한다는 것이 확정되었으므로 단기적인 현상일 뿐이므로 내년에는 회복세가 예상된다. CJ제일제당은 여러 분야로 사업이 다각화 되어있어 식품산업이 주춤하더라도 안정적인 사태를 유지할 수 있다. 특히 바이오산업의 라이신의 가격이 안정화됨에 따라 바이오산업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이고 중국에 삼양공장이 완공되어 시장점유율도 크게 확대될 것이 예상된다.
본문내용 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CJ제일제당의 제품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친숙하게 다가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최근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CJ제일제당이 큰 타격을 입지 않고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보았는데 기업분석을 통하여 그 이유를 알아보고 기업의 경영방식이나 재무적으로는 안전한지 자세히 알아보고자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2. CJ 제일제당 기업 소개 1) 연혁 연도 내용 1953. 08 제일제당공업주식회사 설립 (삼성그룹 최초의 제조업) 1958. 04 제분 사업 시작 1973. 11 사료사업 시작 1987. 05 음료 사업 시작 1991. 12 국내 식품업계 최초 매출 1조원 달성 1993. 07 CJ 독립경영 선언 (삼성그룹과 분리) 1997. 04 삼성그룹과 법적 공식 분리 완료 2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