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9일 수요일

소셜커머스 정의및 소셜커머스 특성및 미국과 한국의 소셜커머스 비교분석과 국내 소셜커머스 발전위한 전략 제안

소셜커머스 정의및 소셜커머스 특성및 미국과 한국의 소셜커머스 비교분석과 국내 소셜커머스 발전위한 전략 제안
소셜커머스 정의및 소셜커머스 특성및 미국과 한국의 소셜커머스 비교분석과 국내 소셜커머스 발전위한 전략 제안.docx


목차
1. 소셜커머스 정의

2. 소셜커머스 분류
(1) 플래쉬 세일
(2) 그룹바이
(3) 소셜 쇼핑 앱스
(4) 퍼스널 쇼퍼

3. 소셜커머스 작동 원리
(1) 소비자와 소셜커머스
(2) 소셜커머스와 판매업체
(3) 소비자와 판매업체

4.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특성 _ 동기요인
(1) 정보획득
(2) 흥미
(3) 편의성
(4) 가격
(5) 집단주의

5. 미국 소셜커머스

6. 한국 소셜커머스
(1) 큰 성장을 보이는 국내 소셜커머스
(2) 국내 소셜커머스 성장과정
(3) 국내 소셜커머스 특성_장/단점을 중심으로

7. 한국 소셜커머스의 한계
(1) 소셜 없는 소셜커머스
(2) 낮은 신뢰도

8. 한국 소셜커머스를 위한 제안
(1) SNS를 통해 소비자에게 맞춤화 상품을 추천
(2) 신뢰도 구축을 위한 노력
1) CS (Customer Satisfaction) 체계 정착
2) 환불/반품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

본문
(1)큰 성장을 보이는 국내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 모델은 e커머스 업계에서 빠른 속도로 시장을 점유해 가고 있다. 2010년 까지는 오픈마켓인 ‘G마켓’이나 ‘옥션’ 등이 e커머스 시장의 상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물론 현재까지 e커머스 시장의 1,2위는 오픈마켓이 차지하고 있지만 2011년, 10위 이내에 3개의 소셜커머스 회사가 한꺼번에 상위 시장을 점유하며 그 위력을 보여주었다. 더욱 놀라운 것은 2011년 e커머스 시장 5위를 차지한 ‘티켓몬스터’는 바로 전 해인 2010년에 설립 되었다는 사실이다. 이것만 보더라도 소셜커머스 업계의 성장은 엄청나다고 볼 수 있다. [표2]
2011년까지 소셜커머스 업체는 약 650개나 설립되었다. 이것은 국내에 소셜커머스가 도입된 지 2년이 채 되지 않은 시간 동안 만들어진 것이다. 매출 규모를 살펴 보자면 2011년 상위 4개 업체인 티켓몬스터, 쿠팡, 그루폰, 위메이크프라이스 만으로도 5,000억원의 거래액이 달성되었다.


본문내용
인기에 힘입어 성정하기 시작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인 소셜커머스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에 대해 살펴보겠다. 위키피디아에서는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 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Jochen Krisch는 “제품이 아니라 사람에 초점을 맞추는 e 커머스 모델”, 메조미디어는 “온라인 상에서 판매자와 다수의 소비자가 동시에 일대다 커뮤니케이션으로 확대되어 상호거래가 일어나는 것” 등 다양하게 소셜미디어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었다. 이러한 다양한 정의들 속에서 ‘소비자 중심’, ‘소비자 참여’가 공통적으로 강조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다양한 정의들을 통해 하나의 정의를 내려 보자면 “소셜미디어 및 온라인 미디어를 연계하여 소비자의 인맥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형태의 e커머스(k

참고문헌
소셜커머스의 소비자 보호 연구 (문만석, 2011)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동향 및 마케팅 발전 방향 (김효숙,2011)
소셜커머스 시장현황 및 이슈 (KT경제연구소, 2011)
(마켓인터뷰)모바일,소셜커머스 활성화사이버쇼핑 성장 (김혜실, 뉴스토마토 2012)
반값이라더니 소셜커머스 소비자 눈속임 극심 (강세훈, NEWis 2011)
소셜 커머스 이용동기 요인이 고객만족,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체렝바트,2012)

하고 싶은 말
소셜커머스 정의및 소셜커머스 특성및 미국과 한국의 소셜커머스 비교분석과 국내 소셜커머스 발전위한 전략 제안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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