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나는 ‘통합교육’에 대해 조심스럽게 반기를 들어보고자 한다. 현 교육장면에서의 통합교육은, 가시적으로 보이기 위한 것에 급급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교육 현실에서 ‘통합교육이 마땅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당위성을 가지려면, 교육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납득시킬만한 무조건적 이유가 있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특수교육의 방향이 통합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도의적인 명분만 제시할 뿐, 우리가 왜 통합교육을 이룩해야 하는 지 몸으로 체감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다.
본문내용 반기를 들어보고자 한다. 현 교육장면에서의 통합교육은, 가시적으로 보이기 위한 것에 급급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교육 현실에서 ‘통합교육이 마땅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당위성을 가지려면, 교육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납득시킬만한 무조건적 이유가 있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특수교육의 방향이 통합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도의적인 명분만 제시할 뿐, 우리가 왜 통합교육을 이룩해야 하는 지 몸으로 체감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다. 또한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이라고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아무것도 준비하지 못한 채 물리적 통합만을 추구해온 것처럼 보인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상호 이해부족, 교육 제도적 차원의 관심의 미흡함은 실질적인 교육의 대상인 교실의 아이들만 갈 곳을 잃어버린 양떼처럼 만들어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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