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2일 수요일

행동주의 학습이론 PPT

행동주의 학습이론 PPT
행동주의 학습이론.pptx


목차
※행동주의의 특징
시행착오이론- 손다이크
고전적 조건화 이론 - 파블로브
조작적 조건화 이론 - 스키너
.




본문
2. 고전적 조건화 형성
3) 조건화의 소거
1. 자극 상황으로부터의 격리
2. 꾸짖거나 질책하는 방법
3. 합리적으로 설득하거나 설명하기
4. 습관화(habituation)
5. 역조건 형성

4) 정서적 반응의 조건화
* 영남이는 수영장에 빠져서 익사할 뻔 한적이 있었다. 그 이후 어머니가 영남이를 수영 강습에 데려 갔을 때의 일이었다. 어머니가 영남이를 풀장에 넣으려 하자 영남이는 발작적으로 울기 시작했다.
* 수길이는 몸이 아파서 한 달간 학교를 쉬었다. 학교에 돌아왔을 때 그는 긴 나눗셈 문제를 어떻게 하는지를 몰랐다. 긴 나눗셈 문제에서 여러 번 좌절 경험을 한 후에 그는 나눗셈 문제만 보면 두려움을 느끼기 시작했다.

4) 정서적 반응의 조건화
* 교사는 교사자신과 학교 그리고 교실이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자극이 항상 즐거움과 이완 감정을 유발하도록 해야 한다.
*학교에서 불유쾌한 자극에 대면할 경우에 학생들은 그 학교의 구체적인 교육활동, 교과 영역, 교사, 학교 자체에 대해서 싫증을 느끼거나 부정적 정서를 학습할 가능성이 크다.

3. 조작적 조건화 이론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인간의 행동에는 음식물을 보면 침을 흘리는 것 등과 같은 대응적이고, 반사적인 행동보다 자발적이고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행동들이 대부분이다.”



본문내용
화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형상할 수 있다고 봄
2. 행동의 개념을 관찰 가능한 외연적 행동으로만 규정
3.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기 위한 원리로서 제시한 것은
크게 반복연습(drill & practice)과 조건화(conditioning)
3/10

1. 시행착오 이론
자극-반응 연합
“시행착오(trial and error)적인 반응을 반복함으로써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일어난다.”
4/10

1. 시행착오 이론
1) 자극-반응 연합
* 고양이 상자 실험
* 쥐의 미로 실험
갇혀 있는 문제상황이 자극(S)
나오기 위해 빗장을 누르는 행동이 반응(R)
5/10

1. 시행착오 이론
1) 자극-반응 연합
* 반복적으로 연습(drill & practice)하는 경우 잘 나타남
* 자극-반응의 연합을 강화하여 행동을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PPT입니다.

깔끔한 핵심어 위주의 PPT입니다.

이 PPT는 발표하는 당신을 더 빛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