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행동주의의 특징 시행착오이론- 손다이크 고전적 조건화 이론 - 파블로브 조작적 조건화 이론 - 스키너 .
본문 2. 고전적 조건화 형성 3) 조건화의 소거 1. 자극 상황으로부터의 격리 2. 꾸짖거나 질책하는 방법 3. 합리적으로 설득하거나 설명하기 4. 습관화(habituation) 5. 역조건 형성
4) 정서적 반응의 조건화 * 영남이는 수영장에 빠져서 익사할 뻔 한적이 있었다. 그 이후 어머니가 영남이를 수영 강습에 데려 갔을 때의 일이었다. 어머니가 영남이를 풀장에 넣으려 하자 영남이는 발작적으로 울기 시작했다. * 수길이는 몸이 아파서 한 달간 학교를 쉬었다. 학교에 돌아왔을 때 그는 긴 나눗셈 문제를 어떻게 하는지를 몰랐다. 긴 나눗셈 문제에서 여러 번 좌절 경험을 한 후에 그는 나눗셈 문제만 보면 두려움을 느끼기 시작했다.
4) 정서적 반응의 조건화 * 교사는 교사자신과 학교 그리고 교실이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자극이 항상 즐거움과 이완 감정을 유발하도록 해야 한다. *학교에서 불유쾌한 자극에 대면할 경우에 학생들은 그 학교의 구체적인 교육활동, 교과 영역, 교사, 학교 자체에 대해서 싫증을 느끼거나 부정적 정서를 학습할 가능성이 크다.
3. 조작적 조건화 이론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인간의 행동에는 음식물을 보면 침을 흘리는 것 등과 같은 대응적이고, 반사적인 행동보다 자발적이고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행동들이 대부분이다.”
본문내용 화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형상할 수 있다고 봄 2. 행동의 개념을 관찰 가능한 외연적 행동으로만 규정 3.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기 위한 원리로서 제시한 것은 크게 반복연습(drill & practice)과 조건화(conditioning) 3/10
1. 시행착오 이론 자극-반응 연합 “시행착오(trial and error)적인 반응을 반복함으로써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일어난다.” 4/10
1. 시행착오 이론 1) 자극-반응 연합 * 고양이 상자 실험 * 쥐의 미로 실험 갇혀 있는 문제상황이 자극(S) 나오기 위해 빗장을 누르는 행동이 반응(R) 5/10
1. 시행착오 이론 1) 자극-반응 연합 * 반복적으로 연습(drill & practice)하는 경우 잘 나타남 * 자극-반응의 연합을 강화하여 행동을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PPT입니다.
깔끔한 핵심어 위주의 PPT입니다.
이 PPT는 발표하는 당신을 더 빛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