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3일 목요일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아동과 부모의 마음챙김 훈련의 효과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아동과 부모의 마음챙김 훈련의 효과
고모 논문번역-The effectiveness of mindfulness trining for ~.hwp


목차
Abstract 개요
Introduction 도입
Method 연구방법
Discussion (논의)


본문
Abstract 개요

이 연구에서는 8~12세의 ADHD아동을 대상으로 8주간의 마음챙김훈련과 동시에 그 부모를 위한 훈련을 실시하여 그 효과성을 측정하였다. 부모들은(N=22, 22명) 8주에 거친 추적관찰 도중, 그리고 훈련 직후에 자기자신의 ADHDㅡ ODD 증상과 부모로서 겪는 스트레스, 과잉반응, 허용, 자신의 아이들의 ADHD와 ODD(적대적-반항적 장애, Oppositional Defiant Disorder)증상에 대한 설문에 응하였다.
교사들은 아동들의 ADHD, ODD 증상에 대해 리포트하였다. 그룹 내의 대기자들은 시간과 반복측정 효과 측정을 위하여 통제되었다. 훈련은 그룹형식으로 이루어졌다. 대기할때와 사전테스트 사이에는 특별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교사에 의해 측정된 ODD행동에 있어선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가 자기 자신과 아이를 측정한 ADHD행동은 사전과 사후의 측정치, 그리고 사전과 중간의 추척테스트를 비교했을 때 확연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사전사후 테스트를 비교했을 때, 마음적 자각정도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고, 사전과 중간테스트를 비교했을 때, 부모스트레스와 강박증 정도는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에 의한 측정치는 주목할 만한 효과가 보이지 않았다. 우리의 연구는 부모측정에 의한 결과치를 볼 때, ADHD 장애아동과 그 부모들에게 마음챙김에 효과가 있음에 중요한 증거를 보여준다. 그러나, 교사측정 결과치에는 충분한 효과성이 발견되지 않아 그 효과들이 특정한 처치과정에 의한 것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본문내용
rdSusan M. Bo¨gelsDorreke Peijnenburg
Abstract 개요
이 연구에서는 8~12세의 ADHD아동을 대상으로 8주간의 마음챙김훈련과 동시에 그 부모를 위한 훈련을 실시하여 그 효과성을 측정하였다. 부모들은(N=22, 22명) 8주에 거친 추적관찰 도중, 그리고 훈련 직후에 자기자신의 ADHDㅡ ODD 증상과 부모로서 겪는 스트레스, 과잉반응, 허용, 자신의 아이들의 ADHD와 ODD(적대적-반항적 장애, Oppositional Defiant Disorder)증상에 대한 설문에 응하였다.
교사들은 아동들의 ADHD, ODD 증상에 대해 리포트하였다. 그룹 내의 대기자들은 시간과 반복측정 효과 측정을 위하여 통제되었다. 훈련은 그룹형식으로 이루어졌다. 대기할때와 사전테스트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 석사과정 시 연구했던 논문의 주요일부를 번역한 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