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2일 수요일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이론에 대해서 논하시오.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이론에 대해서 논하시오.
교육사회학.hwp


목차
들어가는 말
교육사회학의 기능이론
교육사회학의 갈등이론
교육사회학의 해석적 이론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해석적 이론의 등장배경

본문
들어가는 말
사회가 발달하면서 단순히 하나의 사회적 활동으로 취급되었던 교육은 교육사회학으로써 자리 잡아 하나의 학문이 되었다. 교육사회학의 목적은 계획적으로 인간행동을 바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데에 있으며, 교육사상에 관한 여러 개념, 법칙, 이론을 포함하는 과학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교육학은 철학적 인간학의 도움이 있어야 해석이 가능하다. 단순히 경험적 방법으로 교육의 문제를 바라보는 것은 배제해야 하나, 교육현상을 외면한 교육학은 이미 교육학이 아니기 때문에 교육자, 학습자, 학부모, 정부, 사회 전체의 교육에 관련된 행위를 연구하여 교육학의 현재를 올바른 학문적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본문내용
향으로 변화시키는 데에 있으며, 교육사상에 관한 여러 개념, 법칙, 이론을 포함하는 과학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교육학은 철학적 인간학의 도움이 있어야 해석이 가능하다. 단순히 경험적 방법으로 교육의 문제를 바라보는 것은 배제해야 하나, 교육현상을 외면한 교육학은 이미 교육학이 아니기 때문에 교육자, 학습자, 학부모, 정부, 사회 전체의 교육에 관련된 행위를 연구하여 교육학의 현재를 올바른 학문적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교육사회학의 기능이론
기능이론에서는 사회가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각기 다른 여러 부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해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고, 이들은 상호의존적으로 작용하며 사회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와 동시에 사회의 각 부분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사 이론 과목 중 교육사회학에서 제시된 리포트입니다.
A+를 받은 과제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