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정의 2.자폐스펙트럼 장애 진단의 역사 3.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유형 4.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과 평가 5.자폐스펙트럼 장애에 대한 편견과 허구
* 참고
본문 2. 자폐스펙트럼 장애 진단의 역사 1953년 미국의 소아 정신과 교수 케너(Kanner) 박사에 의해 처음 알려짐. ↓ 정신병에 포함되기도 했지만 1980년대 이르러 자폐성 장애는 정신병과는 분류되어 발달장애로 여겨지게 됨.
자폐성 장애
극도의 사회적 위축, 인지적 결함, 언어장애, 상동행동의 특성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로 30개월 이전에 발생 자폐성 장애
극도의 사회적 위축, 인지적 결함, 언어장애, 상동행동의 특성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로 30개월 이전에 발생 불특정 전반적 발달 장애
특정 전반적 발달 장애 기준에도 정신분열증, 분열형 성격 장애, 회피성 성격 장애와 같은 다른 장애 기준에도 들어맞지 않는 아동들에 대해 사용되는 진단 분류 레트 장애
생후 일정 기간까지는 일반적인 발달을 보이지만 그 기간이 지난 다음부터 퇴행 및 습득된 기술의 상실과 함께 정신지체를 보임 소아기 붕괴성 장애
생후 2년 동안 뚜렷한 정상적 발달이 이루어진 후 기존에 습득했던 여러 가지 기능영역에서 현저한 퇴행이 나타남
서번트 증후군
자폐증 등의 전반적 발달장애와 지적장애 등의 뇌장애를 가진 사람들 중 일부가 천재적인 재능을 발휘하는 현상
아동기 자폐증 측정척도 CARS
아동의 교사와 부모, 치료자들이 실행할 수 있는 행동 측정척도로 진단 분류는 15개 영역의 측정 점수들을 더하여 이루어짐
자폐 진단 면담 ADI
18개월 이상의 정신연령을 지닌 자폐아동과 자폐성인을 측정할 수 있는 표준화되고 반구조화된 면담도구
자폐 진단 관찰 목표 ADOS
반구조화된 놀이를 하는 동안 관찰자가 아동의 의사소통적 행동과 사회적 행동들을 자폐증과 관련하여 관찰할 수 있도록 구성된 표준화된 도구
자폐아 행동검목표 ABC
자폐성 장애아동의 부모와 교사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간이 진단 도구로 감각영역, 신체와 도구의 활용, 언어, 사회적 기술, 그리고 자조기술 5개 하위 영역으로 구성
본문내용 트럼 장애의 진단과 평가 자폐스펙트럼 장애에 대한 편견과 허구 * 참고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자폐?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1.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정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부재와 행동적 매너리즘과 연관된 뇌기능의 발달지연으로 야기된 증후군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2. 자폐스펙트럼 장애 진단의 역사 1953년 미국의 소아 정신과 교수 케너(Kanner) 박사에 의해 처음 알려짐. 정신병에 포함되기도 했지만 1980년대 이르러 자폐성 장애는 정신병과는 분류되어 발달장애로 여겨지게 됨.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3.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유형 자폐성 장애 극도의 사회적 위축, 인지적 결함, 언어장애, 상동행동의 특성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로 30개월
참고문헌 신현기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특성과 지도방법」 1999 자폐성 장애 연구 제 1권 제 1호 이용승, 이정희 『자폐증 - 엄마, 아빠에게 무관심한 아이』 2000 지학사 Gary B. Mesibov 외 2인 『자폐증개론』 2005 시그마프레스 Jennifer Hillman 외 2인 『자폐성 장애 : 조기 진단과 통합적 치료에 대한 임상적 가이드』 2009 시그마프레스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학용어사전』 2009 Laura Schreibman 『자폐증에 대한 진실과 오해』 2010 시그마프레스 양문봉, 신석호 『자폐스펙트럼장애 A to Z』 2011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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