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이론 ☞ Piaget의 인지이론에서의 기본 개념은 인지구조와 인지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기본개념 (1) 인지구조 1) 도식 : 태어날 때 이미 반사능력을 갖고 있으며 이 반사를 통해 주위 세계를 해석 하는것을 말한다. 행동적 도식, 상징적 도식, 조작적 도식 3종류로 분류된다. * 행동적 도식 : 아기가 사물에 반응하거나 경험할 때 사용하는 조직화된 행동의 양식이다. * 상징적 도식 : 머릿 속에 있는 경험의 표상을 가리킨다. 실제 행동을 하지 않고도 머릿 속에서 심상, 언어와 같은 정신적 상징으로 떠올릴 때 나타난다. * 조작적 도식 : 7세 이후 아동들의 사고에서 나타나며 내적인 정신적 활동으로 논리적 결론에 도달하는 인지적 조작이 그 특징이 된다.
본문내용 누어 볼 수 있다. 1. 기본개념 (1) 인지구조 1) 도식 : 태어날 때 이미 반사능력을 갖고 있으며 이 반사를 통해 주위 세계를 해석 하는 것을 말한다. 행동적 도식, 상징적 도식, 조작적 도식 3종류로 분류된다. * 행동적 도식 : 아기가 사물에 반응하거나 경험할 때 사용하는 조직화된 행동의 양식이다. * 상징적 도식 : 머릿 속에 있는 경험의 표상을 가리킨다. 실제 행동을 하지 않고도 머릿 속에서 심상, 언어와 같은 정신적 상징으로 떠올릴 때 나타난다. * 조작적 도식 : 7세 이후 아동들의 사고에서 나타나며 내적인 정신적 활동으로 논리적 결 론에 도달하는 인지적 조작이 그 특징이 된다. (2) 인지과정 1) 조직화 ☞ 조직화는 지적 조작들을 하나의 응집된 지식 체계로 결합하고 통합하는 타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영유아 교수방법론, 윤정한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08 * 아동발달론, 강경미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08 * 아동발달, 유효순 외 공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09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졸업한 전공자로 현직에서 일하면서 만든 레포트 입니다. 다른 자료들을 짜집기 하지 않고 일일이 직접 손수 자료를 찾아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과제물에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