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3일 목요일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교수방법.hwp


본문
◈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이론
☞ Piaget의 인지이론에서의 기본 개념은 인지구조와 인지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기본개념
(1) 인지구조
1) 도식 : 태어날 때 이미 반사능력을 갖고 있으며 이 반사를 통해 주위 세계를 해석 하는것을 말한다. 행동적 도식, 상징적 도식, 조작적 도식 3종류로 분류된다.
* 행동적 도식 : 아기가 사물에 반응하거나 경험할 때 사용하는 조직화된 행동의 양식이다.
* 상징적 도식 : 머릿 속에 있는 경험의 표상을 가리킨다. 실제 행동을 하지 않고도 머릿 속에서 심상, 언어와 같은 정신적 상징으로 떠올릴 때 나타난다.
* 조작적 도식 : 7세 이후 아동들의 사고에서 나타나며 내적인 정신적 활동으로 논리적 결론에 도달하는 인지적 조작이 그 특징이 된다.



본문내용
누어 볼 수 있다.
1. 기본개념
(1) 인지구조
1) 도식 : 태어날 때 이미 반사능력을 갖고 있으며 이 반사를 통해 주위 세계를 해석 하는 것을 말한다. 행동적 도식, 상징적 도식, 조작적 도식 3종류로 분류된다.
* 행동적 도식 : 아기가 사물에 반응하거나 경험할 때 사용하는 조직화된 행동의 양식이다.
* 상징적 도식 : 머릿 속에 있는 경험의 표상을 가리킨다. 실제 행동을 하지 않고도 머릿 속에서 심상, 언어와 같은 정신적 상징으로 떠올릴 때 나타난다.
* 조작적 도식 : 7세 이후 아동들의 사고에서 나타나며 내적인 정신적 활동으로 논리적 결 론에 도달하는 인지적 조작이 그 특징이 된다.
(2) 인지과정
1) 조직화
☞ 조직화는 지적 조작들을 하나의 응집된 지식 체계로 결합하고 통합하는 타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영유아 교수방법론, 윤정한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08
* 아동발달론, 강경미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08
* 아동발달, 유효순 외 공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09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졸업한 전공자로 현직에서 일하면서 만든 레포트 입니다.
다른 자료들을 짜집기 하지 않고 일일이 직접 손수 자료를 찾아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과제물에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