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의 정의 2. 의사소통의 중요성 Ⅲ. 의사소통 방법 1. 언어적 의사소통 2. 비언어적 의사소통 Ⅳ. 긍정적 작용을 하는 의사소통의 실례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서 자신이 속해있는 가정, 학교 등과 같은 하나의 조직 안에서 사회적 활동을 하면서 타인과의 관계를 맺게 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도 이 때문에 생겨난 말일지도 모른다. 그만큼 우리가 사회적 활동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고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타인과의 의사소통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에 대한 개념을 유아교육에 빗대어본다면, 아마도 유아교육기관이 하나의 조직이 될 것이고, 의사소통은 그 조직 안에서의 경영, 수업, 등의 관리를 합리화하고자 하는데 필요한 중심요소가 될 것이다. 의사소통은 그만큼 꼭!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은 언어적, 비언어적 요소를 가지고서 타인과 서로의 생각, 마음, 정보 등을 주고 받으면서 자기 자신 뿐 아니라 타인 까지도 이해해 가는 과정이다. 의사소통이 얼마만큼 원활하게 이루어지는가에 따라서 교육 효과의 극대화나 능률화의 여부가 결정지어 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문내용 는 의사소통의 실례 Ⅴ. 결 론 Ⅵ. 참고문헌 Ⅰ. 서 론 인간은 태어나서 자신이 속해있는 가정, 학교 등과 같은 하나의 조직 안에서 사회적 활동을 하면서 타인과의 관계를 맺게 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도 이 때문에 생겨난 말일지도 모른다. 그만큼 우리가 사회적 활동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고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타인과의 의사소통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에 대한 개념을 유아교육에 빗대어본다면, 아마도 유아교육기관이 하나의 조직이 될 것이고, 의사소통은 그 조직 안에서의 경영, 수업, 등의 관리를 합리화하고자 하는데 필요한 중심요소가 될 것이다. 의사소통은 그만큼 꼭!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은 언어적, 비언어적 요소를 가지고서 타인과 서로의 생각, 마음, 정보 등을 주고 받으면서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권영례 외 공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10 * 영유아 교사론, 권영례 외 공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12 * 영유아 보육의 실제, 이남정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08 * 보육학개론, 기순신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08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이론과 실제, 곽덕영 외 공저, 학문사, 1999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졸업한 전공자로 현직에서 일하면서 만든 레포트 입니다. 다른 자료들을 짜집기 하지 않고 일일이 직접 손수 자료를 찾아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과제물에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