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반듀라 이론의 차이점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행동주의 이론은 환경적인 요인에 대해 더 많이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 학자들은 개개인의 삶에서 얻는 경험들이 인간의 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 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경험을 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오게 될 거라 주장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으며, 기본 원리로는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 연구이다. 반사와 같이 어떠한 반응은 자동으로 눈을 깜빡이게 되고 배고픈 강아지가 음식 냄새를 맡은 후 침을 흘리게 되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의 의하자면, 개개인의 인생은 학습과정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새로운 자극이 새로운 행동 패턴을 일으키고 낡고 비생산적 반응은 소멸된다는 뜻이다. 최근 들어 신행동주의라 일컫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 관을 넓혀 기대 ‧ 의도 ‧ 신념 ‧ 사고 등과 같은 내재적이면서 관찰하기 어려운 행동까지도 포함해서 정의내리고 있다.
본문내용 결 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행동주의 이론은 환경적인 요인에 대해 더 많이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 학자들은 개개인의 삶에서 얻는 경험들이 인간의 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 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경험을 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오게 될 거라 주장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으며, 기본 원리로는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 연구이다. 반사와 같이 어떠한 반응은 자동으로 눈을 깜빡이게 되고 배고픈 강아지가 음식 냄새를 맡은 후 침을 흘리게 되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의 의하자면, 개개인의 인생은 학습과정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새로운 자극이 새로운 행동 패턴을 일으키고 낡고 비생산적 반응은 소멸된다는 뜻이다. 최근 들어 신행동주의라 일컫는 행동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김매희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08 * 유아교육개론, 조정숙 외 공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05 * 아동발달론, 강경미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08 * 아동발달, 유효순 외 공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09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졸업한 전공자로 현직에서 일하면서 만든 레포트 입니다. 다른 자료들을 짜집기 하지 않고 일일이 직접 손수 자료를 찾아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과제물에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