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동기의 개념 2. 내용이론 3. Maslow의 욕구체계 4. Porter 5. 동기-위생이론 6. 생존-관계-성장이론 7. 과정이론
본문 동기의 개념 동기(Motivation)란 무엇인가? * 사례 수연이는 평소에 영어공부에 열의도 별로 없었고 학습의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는 학생이었다. 수연이는 우연히 영국에서 온 여자 아이와 만나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는데, 수연이는 엄마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즐겁게 영어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왜 수연이는 영어공부를 열심히 할까 왜 사람은 직업을 선택하는가 왜 사람은 그렇게 열심히 일하는가? 등 왜?라는 질문이 바로 동기에 대한 질문
<중 략>
① 생리적 욕구 * 기아를 면하고 생명 유지를 위한 욕구로서, 가장 기초적인 의식주에 관한 욕구에서 성적 욕구까지를 포함. * 가장하위의 욕구로서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기 전까지는 다른 상위의 욕구가 유발되기 어려움. * 예시 - 잠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공부에 흥미를 가지기 어려움 - 냉난방이 제대로 되지 않는 교실에서는 학습이 어려움 - 교사들의 경우, 탈의실이나 휴게실조차 갖추어지지 않은 학교시설은 그들의 동기를 유발하기 어려움
본문내용 성도 느끼지 못하는 학생이었다. 수연이는 우연히 영국에서 온 여자 아이와 만나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는데, 수연이는 엄마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즐겁게 영어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왜 수연이는 영어공부를 열심히 할까 왜 사람은 직업을 선택하는가 왜 사람은 그렇게 열심히 일하는가? 등 왜?라는 질문이 바로 동기에 대한 질문 동기(Motivation)란 무엇인가? ‘왜 ?’
동기의 개념모형 인간 욕구→동기→행동→결과→(수정된) 인간 욕구→동기→행동→결과
형태 특성 이론 예 내용이론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특별한 요인을 식별하는 데 관심을 둠 욕구체계론 동기- 위생이론 생존-관계-성장이론 보수,승진,인정에 대한 욕구를 충족 과정이론 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 동기요인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관심을
참고문헌 김지희,손희권 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006, 도서출판 원미사 윤정일외 교육행정학원론 5판, 2010, 학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