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5일 토요일

중학교 국어2-1 교과서 분석-제8장 쓰기교육

중학교 국어2-1 교과서 분석-제8장 쓰기교육
중학교 국어2-1 교과서 분석-제8장 쓰기교육.pptx


목차
1.담화 및 교과서 선정 이유
2.교과서 평가 기준
3.교과서 분석
4.교과서(소단원3) 재구성


본문
실제 담화 유형을 중심으로 지식, 기능, 태도가 함께 어우러지는 교육내용 지향
현대사회에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담화

2011 개정
다양한 목적의 글 쓰기
- 정보를 전달하는 글
- 설득하는 글
- 친교 및 정서 표현의 글
쓰기와 매체

지식
쓰기의 본질과 특성
글의 유형
쓰기와 맥락

기능
글씨 쓰기
쓰기의 계획
내용 생성과 조직
표현하기와 고쳐 쓰기
쓰기과정의 점검과 조정

태도
가치와 중요성
동기와 흥미
쓰기의 윤리
쓰기의 생활화


학년: 중학교 국어 2-1
(8학년 1학기)
출판사: 대교
저자: 박경신 외 4명

학습 목표
소단원 1.
기사문의 특성
소단원2.
기사문의 구성요소
소단원3.
정보 재구성

학습활동
소단원3.
학급 신문 만들기

기사문
설정 이유와 중점 지도 사항: 글을 쓰는 목적에 적합하게 정보를 재구성하는 능력
교수-학습 내용과 방향

(2)글을 쓰는 목적에 맞게 정보를
재구성하여 기사문을 작성한다.

기사를 쓰는 목적에 맞게
자료나 정보 수집하기
글을 쓰는 목적에 맞게 정보 재구성하기
독자에 따라 내용에 대한 반응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기

글의 수준과 범위: 학급 신문에 게재할 목적으로 쓴 기사문







본문내용
목적의 글 쓰기
- 정보를 전달하는 글
- 설득하는 글
- 친교 및 정서 표현의 글
쓰기와 매체
실제 담화 유형을 중심으로 지식, 기능, 태도가 함께 어우러지는 교육내용 지향
글씨 쓰기
쓰기의 계획
내용 생성과 조직
표현하기와 고쳐 쓰기
쓰기과정의 점검과 조정
가치와 중요성
동기와 흥미
쓰기의 윤리
쓰기의 생활화
쓰기의 본질과 특성
글의 유형
쓰기와 맥락
2011 개정
: 기사문
기능
태도
지식
현대사회에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담화

교과서 선정
학년: 중학교 국어 2-1
(8학년 1학기)
출판사: 대교
저자: 박경신 외 4명

단원 선정
쓰기영역
- 정보를 전달하는 글
2단원: 기사문 쓰기

단원의 길잡이
학습 목표
소단원 1. 기사문의 특성
소단원2. 기사문의 구성요소
소단원3. 정보 재구성
학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