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5일 토요일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pptx


목차
1.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분류, 원인

3. 학습장애아동의 판별, 교육적 배치

4.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5.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6. 질문 및 토론


본문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부진
Underachiever
환경,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공부 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지지 않은 환경에 배치되어 지능이 정상임에도 학업상의 결손을 가지게 된 경우


학습지진
Slowlearner
지적장애와 정상의 경계(IQ 70 전후)에 걸쳐 있으면서 학업 전반에 걸쳐 낮은 성취도를 보이는 경계선급 지적장애

Learningdisability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미국 장애인교육진흥법>

특정학습장애:
언어, 즉 구어와 문어의 이해와 사용에 포함된 기본적인 심리과정 중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애를 의미하는 것.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쓰기, 혹은 수학계산에서의 불완전한 능력을 의미함

포함
지각장애, 뇌손상, 미세뇌기능장애, 난독증, 발달적 실어증 등의 조건

비포함
시각장애, 청각장애 또는 운동장애, 지적장애, 정서장애 또는 환경적, 문화적 및 경제적 실조에 의해 일차적으로 일어나는 학습 문제

<미국 장애인교육진흥법>

특정학습장애:
언어, 즉 구어와 문어의 이해와 사용에 포함된 기본적인 심리과정 중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애를 의미하는 것.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쓰기, 혹은 수학계산에서의 불완전한 능력을 의미함

<전국학습장애합동위원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하기 또는 수학적 능력을
획득하고 사용하는 데 심각한 어려움을 나타내는
이질적인 장애집단
-개인내적인 것으로서 중추신경계 지능장애에 의한
것으로 생애 전반에 걸쳐 나타날 수 있음
-학습장애가 다른 장애조건이나 외적인 영향과 함께
나타날 수 있어도 이러한 조건과 영향의직접적인
결과는 아님

-학습장애가 나타나는 특성들은
중추신경계에 의한 것으로 유추되고 있음
-중추신경계의 이상은 위치와 범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없을 만큼 미약해서
‘미세뇌기능장애’라고 함


본문내용
교육적 배치
4.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5.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6. 질문 및 토론

WINTER
Template
01
학습장애
월트디즈니
에디슨
아인슈타인

WINTER
Template
01
학습장애의 정의
Learning disability
학습장애
학습부진
Under achiever
환경,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공부 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지지 않은 환경에 배치되어 지능이 정상임에도 학업상의 결손을 가지게 된 경우
학습지진
Slow learner
지적장애와 정상의 경계(IQ 70 전후)에 걸쳐 있으면서 학업 전반에 걸쳐 낮은 성취도를 보이는 경계선급 지적장애

WINTER
Template
01
학습장애의 정의
Learning disability
학습장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개인의 내적 요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