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3일 목요일

몬테소리와 만3~5세 누리과정 비교

몬테소리와 만3~5세 누리과정 비교
몬테소리와 만3~5세 누리과정 비교.hwp


목차
< 목차 >

Ⅰ. 서론

Ⅱ. 몬테소리 프로그램
1. 이론적 고찰
1) 배경
2) 마리아몬테소리
2. 교육목표 및 내용
1) 교육목표
2) 몬테소리 교육의 다섯 영역
3. 교육방법
4. 교사의 역할

Ⅲ. 만 3~5세 누리과정
1. 이론적 고찰
1) 제도 도입 배경
2) 구성방향
3) 목적 및 목표
2. 연령별 교육목표 및 내용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기대효과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
Ⅱ. 몬테소리 프로그램
1. 이론적 고찰
1) 배경

민감기
* 유아가 특정 행동에 대한 감수성이 예민해져 특정 기술을 보다 쉽게 배울수있는 민감기가 있다고 믿었다.
* 유아는 민감기를 통해 적극적으로 환경과 접촉하여 환경에 적응하게 된다.
* 유아가 민감기를 효과적으로 보낼수 있도록 교사가 도와주어야 한다.
흡수
정신
* 유아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정신 능력을 통해 환경을 받아들이고 스스로 경험하여 배우게 되는 유아의 특성을 말한다.
* 6세까지 지속되며 무의식적 단계와 의식적 단계를 거친다.
* 보기, 듣기 등의 감각 발달과 계획적인 환경과 상호작용, 좋아하는 것을 직접 경험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게 나타나게 된다.
정상화
이론
*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 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내적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 지향적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말한다.


본문내용
교육방법
4. 교사의 역할
Ⅲ. 만 3~5세 누리과정
1. 이론적 고찰
1) 제도 도입 배경
2) 구성방향
3) 목적 및 목표
2. 연령별 교육목표 및 내용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기대효과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Ⅰ. 서 론
점점 지식과 정보가 기반 되어 가는 사회로 바뀌어가면서 좀 더 나은 수업의 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좋은 수업, 질 높은 수업이란 아이들의 특성을 살펴보았을 때, 발달 특성과 단계에 맞는 학습,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는 경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하고 동기를 유발하도록 하여 지속적인 학습 참여를 이끌 수 있도록 하고자 갖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지식 수준을 높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 만3~5세 누리과정 계획공고 내용 참조, 보건복지가족부 2012-82호, 2012.7.4,
* 보건복지 가족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내용 참조
http://www.mw.go.kr/front_new/jc/sjc0114mn.jsp?PAR_MENU_ID=06&MENU_ID=06141101
* 보육과정, 박선혜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08
* 유아교육과정, 홍순정 외 공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09
* 유아교육 철학 및 교육사, 김희태 외 공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10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졸업한 전공자로 현직에서 일하면서 만든 레포트 입니다.
다른 자료들을 짜집기 하지 않고 일일이 직접 손수 자료를 찾아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과제물에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