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5일 토요일

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 학습활동 (Activite de la classe)

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 학습활동 (Activite de la classe)
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 학습활동 (Activite de la classe).docx


목차
1. 언어의 4기술
가. 듣기 (écouter-compréhension orale)
나. 말하기(parler-expression orale)


본문
*들어가기 전에 알아두기!
① 6차 교육과정 이후 외국어교육의 목표는 의사소통 습득이다.
② 언어를 배우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목표어와 접촉하는 것이지만, 프랑스어는 교육환경과 자료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우선 ‘언어규칙’을 배우도록 해야 한다.
(언어규칙 습득: 기계적인 암기, 반복의 과정 → 다양한 학습활동적용 → 의사소통훈련)

1. 언어의 4기술

가. 듣기 (écouter-compréhension orale)
- 우리가 일반적으로 거치는 듣기를 통한 언어이해의 과정이다.
- 이해의 과정: 청각분석 → 음성분석 → 언어분석
- 모국어 듣기는 무의식적으로 이해하기 때문에 쉽지만, 외국어 듣기는 의도적으로 지각하도록 배운 것이기 때문에 음운, 음성학적 특성이 모국어의 음운, 음성학적 특성과 다르면 듣기 힘들다.
- 교사의 역할: 가능한 많은 학습 자료를 통하여 많은 정보를 입력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많이 듣는 것뿐만 아니라, 음성사실 자료들로 체계적인 듣기훈련을 하고, 프랑스어에 대한 음운, 음성학적 구별방법이나 통사구조 등의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 듣기 교육의 4단계★
(1) 1단계: 운율(prosodie)수준 교육
① 운율적 특성은 멜로디, 억양, 강세, 길이, 휴지 등을 말한다.
② 교육방식: 음소 하나 하나를 들려주기 보다는 프랑스어의 운율적 특성을 개괄적으로 알려주어 친숙해지도록 한다. 문장의 뜻을 찾을 필요는 없고, 평서문의 끝은 내려가고 의문문의 끝은 올라가는 등의 리듬, 억양에 중요성을 둔다. (*P. Delattre 가 제시한 10개의 기본억양, 교재 339참고)
ex) 1.평서문/의문문 구별해보기(교재 340쪽 참고), 2.평서문/감탄문/명령문 구별(교재 340쪽 참고)



(2) 2단계: 음소(phonème)수준 교육
① 우리말에 있는 a.e.i.o.u부터 익숙해지도록 한다
② 우리말에 없는 [e/ ɛ], [y/ u], [b/ v ] , [p/ b ] 등을 대치시키며 연습한다.
ex) [b] /[v] 소리 구별 (교재 341쪽 참고)
bv

(3) 3단계: 언술(énoncé) 수준교육
① 언술수준에서는 단수/복수 구분, 현재/ 과거 구분, 남성/여성 구별, 긍정/ 부정 구별 등을 교육할 수 있다.
ex) 다음을 듣고 긍정문인지 부정문인지 고르시오. (교재 344쪽 참고)
PositiveNégative

(4) 4단계: 의사소통 (communication) 수준
① 받아쓰기(dictée) 연습, 그림 찾기, 대화를 듣고 질문에 답하기, vrai/faux로 답하기, 질문에 옳은 답 고르기 등의 문형연습을 등을 할 수 있다.
ex) 그림 찾기(교과서 347쪽 참고)
1. 2. 3. 4. 5. 6. 7. 8.



본문내용
방법은 목표어와 접촉하는 것이지만, 프랑스어는 교육환경과 자료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우선 ‘언어규칙’을 배우도록 해야 한다.
(언어규칙 습득: 기계적인 암기, 반복의 과정 → 다양한 학습활동적용 → 의사소통훈련)
1. 언어의 4기술
가. 듣기 (ecouter-comprehension orale)
- 우리가 일반적으로 거치는 듣기를 통한 언어이해의 과정이다.
- 이해의 과정: 청각분석 → 음성분석 → 언어분석
- 모국어 듣기는 무의식적으로 이해하기 때문에 쉽지만, 외국어 듣기는 의도적으로 지각하도록 배운 것이기 때문에 음운, 음성학적 특성이 모국어의 음운, 음성학적 특성과 다르면 듣기 힘들다.
- 교사의 역할: 가능한 많은 학습 자료를 통하여 많은 정보를 입력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많이 듣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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