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5일 토요일

교장공모제 연구

교장공모제 연구
교장공모제 연구.pptx


목차
1.교장공모제란 무엇인가?
2.추진 배경
3.추진 경과
4.선발 유형
5.장점
6.문제점
7.개선 방안
8.외국 사례


본문
√ 교장공모제란?
1. 정의
승진에 따른 교장 임용방식이 아닌 공개모집을 통한 교장 임용방식

연공서열
경력점수

공개모집
학교 구성원이 직접 참여

√ 교장공모제란?
2. 제도적 특성
① 선택해서 온 학교
→ 교육청에 의한 발령이 아닌 지원자가 직접 학교 선택
② 공개적인 약속
→심사과정에서 자신의 계획을 심사위원들에게 공개적으로 약속
③ 정기적 교장 평가
→2년을 주기로 공모교장을 평가

1. 기존의 교장 임용 과정의 한계
- 연공서열로 인한 교육 성과에 대한 책임감 결여

2. 지속적으로문제되는교육비리
- 서울시교육감들의 비리, 서울시교육청의 장학사 매관매직

95.05초빙 교장제 도입
07.041차 시범학교 운영
09.10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
10.02초빙형 공모제 확대 시행
11.03교장 공모제 실시

교장자격증 소지자,
초중등 교육경력 15년 이상,
교감자격증 소지자,
교육경력 20년 이상 교육공무원

장점

▶우수하지만 자격요건 때문에 교장에 지원할 수 없었던 인재들 선발 가능
▶단위학교와 지역적 특색에 맞는 인재를 선발 가능
▶다양한 수업방식의 도입과 학생 안전 등에 신경을 쓰게 되어학교의 변화를 추구
▶ 교장직을 지낸 후 다시 평교사로 돌아가게 되는 경우, 학교 현장의 민주화와 사기 진작에도 크게 기여

문제점
▶학교경영계획서 표절 문제
▶교육활동 관련 업무가 많지만 보상이 없고, 공모교장 평가 결과가 좋다하더라도 별다른 보상이나 혜택이 주어지지 않음
▶공모와 선정과정에서 어떤 이해관계가 적용될 경우 공정한 심사가 힘들어짐
▶전문성 미확보 가능성과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갖추지 못한 인재 선발 가능성

개선방안
▶공모과정의 타당성과 공정성 확보
▶교장임용체계의 전환, 선양성 후임용
*미국과 영국의 교장 양성 프로그램
-미국: 미 대학원 석 박사과정에서 교장 후보자를 양성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미국교육행정대학협 의회가 교육행정가 양성과정 개선을 위한 국가 위원회를 출범시킴
-영국:최근 정부 차원에서 국립교육행정대학을 설립하여 양성과정을 강화
▶선발과정에서 집단간의 갈등이 발생하거나 교장이 구성원의 인기에만 영합하는 학교 경영을 지 않도록 예방 장치 및 평가 장치필요


본문내용
식이 아닌 공개모집을 통한 교장 임용방식
연공서열
경력점수
공개모집
학교 구성원이 직접 참여

√ 영화 Lean on me
연공서열
경력점수
공개모집
학교 구성원이 직접 참여

2. 제도적 특성
① 선택해서 온 학교
→ 교육청에 의한 발령이 아닌 지원자가 직접 학교 선택
② 공개적인 약속
→ 심사과정에서 자신의 계획을 심사위원들에게 공개적으로 약속
③ 정기적 교장 평가
→ 2년을 주기로 공모교장을 평가
√ 교장공모제란?

1. 기존의 교장 임용 과정의 한계
- 연공서열로 인한 교육 성과에 대한 책임감 결여
2. 지속적으로 문제되는 교육비리
- 서울시교육감들의 비리, 서울시교육청의 장학사 매관매직
√ 추진 배경

95.05 초빙 교장제 도입
07.04 1차 시범학교 운영
09.10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