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5일 토요일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pptx


목차
1.이론적 근거1
2.이론적 근거2
3.프로그램 소개
4.프로그램 대상
5.프로그램 홍보
6.프로그램 실시 구조
7.기대효과
8.평가(진로포부검사)
9.출 처

본문
2008년 청소년 상담원의 연구결과에서는 최근 한 달 동안 심각하게 고민한 내용 1위가 진로로, 39%가량의 학생이 진로고민을 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하지만 진로 고민을 많이 하는 현실과는 달리 고등학생의 희망직업을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의 직업종류가 1200개가 넘음에도 불구하고, 응답자의 50%이상의 희망직업은 17개에 집중되어 있을 만큼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구체적인 진로준비가 미흡한 상황이다.

진로상담의 목적

자신을 정확히 이해하고 주위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계획하고 이를 개척해 나감으로써 자기자신 및 사회를 위해 공헌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준다.

프로그램의 목적

청소년이 객관적으로 자신의 특성을 파악하고, 진로에 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 • 분석하며, 이에 기초하여 합리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론적 근거 1
Ginzberg의 생애발달이론

발달적 접근법을 직업선택이론에 도입

개인은 자신의 욕구,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과 타협을 통해서 직업을 선택

Ginzberg는 진로발달단계를 환상기, 잠정기, 현실기 등 세 단계로 구분


잠정기 :시험적 직업선택 단계(11-17세)

아동이 선택하는 과정에서 흥미와 능력 가치관이 이용된다. 현실적 요인이 적당하게 고려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선택은 잠정적이다.

ⓐ흥미단계

ⓑ능력단계

ⓒ가치단계: 15-16세
이시기에는 직업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인들을 인정하게 된다. 따라서 특수한 직업 선호와 관련된 모든 요인을 알아보며 그러한 직업 선호를 자신의 가치관 및 생애목표에 비추어 평가해봄

ⓓ전환단계

Super의 생애발달이론

이 접근 방법은 생애 계획, 직업성숙도, 자아개념을 직업자아개념으로 전환, 진로유형 등의 네 가지 요소에 초점.

진로발달을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 이렇게 5가지 봄.



탐색기 (15~24세)

학교생활, 여가생활, 시간제 일을 통해 자아 탐색, 역할 수행, 직업적 탐색을 시도.

ⓐ잠정기 (15-17세)
욕구, 흥미, 능력, 가치와 직업적인 기회 등을 고려하기 시작

ⓑ전환기

ⓒ시행기


본문내용
응답하였다.
하지만 진로 고민을 많이 하는 현실과는 달리 고등학생의 희망직업을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의 직업종류가 1200개가 넘음에도 불구하고, 응답자의 50%이상의 희망직업은 17개에 집중되어 있을 만큼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구체적인 진로준비가 미흡한 상황이다.


진로관점에서
청소년의 이해
불합리한 진로결정을 하는 요인
1. 진로감수성이 매우 높다.
2. 진로와 관련하여 중요한 선택을 한다.
3. 진로에 대한 탐색과 선택을 한 후 그에 필요한 능력을 갈고 닦는다.
1. 입시위주의 진로지도
2. 부모위주의 진로결정
3. 자신의 대한 이해부족
4. 왜곡된 직업의식
5.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부족

진로상담의 목적
자신을 정확히 이해하고 주위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계획하고 이를

참고문헌
청소년 진로코디네이터 - 청소년진로실무자협의체
청소년지도론
중학생의 진로탐색을 위한 현장체험프로그램 기초연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