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5일 토요일

EBS `공부의 왕도`와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

EBS `공부의 왕도`와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
EBS `공부의 왕도`와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pptx


목차
1.언어 영역 분석

2.사회 탐구 영역 분석

3.수리 영역 분석

4.외국어 영역 분석

5.결론


본문
“산새도 날아와 우짖지 않고 구름도 떠나가 오질 않는다”

“나만의 해설집 만들기”

지문분석
기호
조직화

답의 근거찾기
-사고과정

본래 해설지와
비교 및 수정

수리영역 content
1. 구체적인
학습전략

2. 학습동기를 찾는 법!

그들이 말하는 수리 영역의 학습 포인트!!

1) 문제수 보다
개념정복!!
2) 개념을
무한반복!!
3) 오답노트
메타인지를
효과적으로
하기위한 전략

개념을 머릿속으로 정리하는 법
Ex))10-나
1. 10-나 전체의 소단원들을 머릿속에 그림!
도형의 방정식
직선의 방정식
삼각함수
10-나와 소단원간의 전체적인 유기성
고려!

2. 단원 정리시, 개념을 자신이 이해한 그대로 노트에 정리!
예를들어)
수열의 목표는 숫자의나열이 보여주는 특징을 읽어내는 것!



3. 노트를 단원별로 읽어가며, 머릿속에
각인!!
->Role Play
4. 시기를 둬서 무한 반복함!

‘어떻게’풀어야 할지
도형+수열 통합인지
가장 큰 특징을 간파
Sn번째 도형까지 생각
찾은 규칙성을 통해,
닮음을 이용

오답노트는 반드시 2page
첫페이지에는 문제
뒷페이지에는 풀이
풀이를 적을 땐!
틀린 개념을찾아서 이해한 그대로



본문내용
한 예습으로 수업에 집중하라”

“복습시 작품을 떠올리며 전체 이미지를
그린다”
학생들의 전략
“산새도 날아와 우짖지 않고 구름도 떠나가 오질 않는다”

학생들의 전략
“나만의 해설집 만들기”
지문분석
기호
조직화
답의 근거찾기
-사고과정
본래 해설지와
비교 및 수정
문제해결모형

주변의 도움

메타인지의 과정

사회탐구영역!

학생들의 공통된 공부 방법
교과서
개념정리
참고서, 유인물(수업내용)

학생들의 공통된 공부 방법
반복적 읽기
교과서
정리노트

학생들의 공통된 공부 방법
기출 분석

연도별로 표만들기
말하면서 공부하기

수리영역!

수리영역 content
1. 구체적인
학습전략
2. 학습동기를 찾는 법!

그들이 말하는 수리영역의 학습포인트!!
1) 문제수 보다
개념정복!!
2) 개념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