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들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촉진 방안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hwp |
|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학습자의 요구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수립 2) 평생교육 프로그램 제공 기관의 증가 3) 홍보용 시범 프로그램의 활성화 3. 결론
본문 1. 서론 산업화 이후 우리의 삶은 눈부시게 발전하였다. 과학의 발전과 첨단 기술의 영향으로 우리의 생활은 더욱 편리해지고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삶의 형태를 보이게 되었다. 특히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속도로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정보가 우리의 삶에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수많은 정보들은 우리의 삶을 좀 더 풍요롭게 만들어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과도하게 넘쳐나는 정보들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취사선택하고 그것을 적절히 활용하는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부담을 가져오게 되었다. 바야흐로 현대는 정보가 힘이자 무기, 생존수단인 시대가 된 것이다. 이에 따라 현대 사회가 급속도로 쏟아내는 수많은 정보들을 습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현대인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자리하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정보들은 지금도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새롭게 교체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시대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정보 습득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결국 새로운 정보를 전달받고 습득하는 학습의 필요성을 의미한다. 이제 현대인들은 학교를 통한 정규 교육에서 배운 것만으로는 새로운 현대 사회의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없게 되었다. 사회인이 되고서도 늘 새로운 정보를 배워야 하고 이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필요가 있게 되었다. 바야흐로 평생 교육의 시대가 된 것이다. 평생교육은 사회인이 되고서도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평생교육’이란 단어의 뜻으로 보았을 때 한 사람의 전 생애에 걸친 교육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편의상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지난 성인에게 국한된 교육을 평생교육의 범위로 보고자 한다. 유네스코(UNESCO)에서도 평생교육의 특성을 학교교육과 달리, 정규 학교에 다니지 아니하는 근로 청소년과 성인들의 이익과 욕구 충족을 위하여 조직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배장오, 『평생교육의 이해』, 서현사, 2003, p16.
평생교육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급격한 사회 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개인의 삶을 더욱 긍정적으로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는 아직까지 이러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지 않고, 그 필요성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 평생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니 안타까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학습자들에게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그들의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한 나름대로의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정보화 시대에서 뒤처지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통해 사회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본문내용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속도로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정보가 우리의 삶에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수많은 정보들은 우리의 삶을 좀 더 풍요롭게 만들어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과도하게 넘쳐나는 정보들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취사선택하고 그것을 적절히 활용하는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부담을 가져오게 되었다. 바야흐로 현대는 정보가 힘이자 무기, 생존수단인 시대가 된 것이다. 이에 따라 현대 사회가 급속도로 쏟아내는 수많은 정보들을 습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현대인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자리하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정보들은 지금도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새롭게 교체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시대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참고문헌 김용현 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양서원, 2010. 김한별, <마케팅 개념에 의한 평생교육 참여현상의 이해>, Andragogy Today :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Vol.10 no.3, 한국성인교육학회, 2007, pp87-109. 배장오, 『평생교육의 이해』, 서현사, 2003. 통계청 홈페이지, http://kosis.kr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사 이론 과목 중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에서 제시된 리포트입니다. A+를 받은 과제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