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에 논하고, 상담자의 인간적 자세와 자신이 직접 경험한 상담사례를 서술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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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2.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인간적 자세 3. 실제의 상담 사례
본문 .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상담’이나 ‘심리치료’라는 단어는 더 이상 낯설지 않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치료를 위한 목적이 아니더라도, 상담이라는 단어는 사회 각 분야에서 널리 쓰이는 단어가 되었다. 상담(counseling)이란 라틴어의 consulere에서 유래된 것으로 충고하다, 권고하다, 고려하다, 반성하다, 숙고하다, 조언을 받다, 조언을 구하다 등의 뜻을 포함하고 있다. 즉 상담에는 심사, 숙고, 문의, 조언 등의 활동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김영봉 외, 『신 교육학개론』, 서현사, 2008, p263. 이를 통해 상담은 상담자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를 통해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주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상담을 위와 같이 정의한다면,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도와주고 이를 통한 발전과 성숙을 이끌어내야 하는 상담자는 정보를 제공하면서 내담자의 심리적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즉, 상담자는 심리학적으로 전문 지식을 갖추고 내담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심리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여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심리적으로 올바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적 조언을 해주어야 하며, 부정적 상황과 결과를 예방하고 심리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위하여 상담자는 심리학과 관련된 이론, 방법, 교육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이를 적절히 활용하고 내담자를 관찰, 평가, 해석하고 잘못된 반응을 수정하고 내담자들이 받는 스트레스나 심리적 고통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렇다면 상담자는 내담자의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고 그의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가? 다양한 학계 연구를 토대로 상담자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최윤미, <한국 상담전문가의 역할과 직무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제15권 제2호, 한국상담및심리치료학회, 2003, pp182~183 참고.
본문내용 단어는 사회 각 분야에서 널리 쓰이는 단어가 되었다. 상담(counseling)이란 라틴어의 consulere에서 유래된 것으로 충고하다, 권고하다, 고려하다, 반성하다, 숙고하다, 조언을 받다, 조언을 구하다 등의 뜻을 포함하고 있다. 즉 상담에는 심사, 숙고, 문의, 조언 등의 활동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김영봉 외, 『신 교육학개론』, 서현사, 2008, p263. 이를 통해 상담은 상담자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를 통해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주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상담을 위와 같이 정의한다면,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도와주고 이를 통한 발전과 성숙을 이끌어내야 하는 상담자는 정보
참고문헌 김영봉 외, 『신 교육학개론』, 서현사, 2008. 손병호, <청소년을 위한 상담활동과 상담자 자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01. 최윤미, <한국 상담전문가의 역할과 직무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제15권 제2호, 한국상담및심리치료학회, 2003, pp179~200.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사 이론 과목 중 상담심리학에서 제시된 리포트입니다. A+를 받은 과제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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