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1일 화요일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에 논하고, 상담자의 인간적 자세와 자신이 직접 경험한 상담사례를 서술 하시오.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에 논하고, 상담자의 인간적 자세와 자신이 직접 경험한 상담사례를 서술 하시오.
상담심리학.hwp


목차
1.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2.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인간적 자세
3. 실제의 상담 사례


본문
.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상담’이나 ‘심리치료’라는 단어는 더 이상 낯설지 않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치료를 위한 목적이 아니더라도, 상담이라는 단어는 사회 각 분야에서 널리 쓰이는 단어가 되었다.
상담(counseling)이란 라틴어의 consulere에서 유래된 것으로 충고하다, 권고하다, 고려하다, 반성하다, 숙고하다, 조언을 받다, 조언을 구하다 등의 뜻을 포함하고 있다. 즉 상담에는 심사, 숙고, 문의, 조언 등의 활동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김영봉 외, 『신 교육학개론』, 서현사, 2008, p263.
이를 통해 상담은 상담자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를 통해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주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상담을 위와 같이 정의한다면,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도와주고 이를 통한 발전과 성숙을 이끌어내야 하는 상담자는 정보를 제공하면서 내담자의 심리적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즉, 상담자는 심리학적으로 전문 지식을 갖추고 내담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심리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여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심리적으로 올바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적 조언을 해주어야 하며, 부정적 상황과 결과를 예방하고 심리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위하여 상담자는 심리학과 관련된 이론, 방법, 교육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이를 적절히 활용하고 내담자를 관찰, 평가, 해석하고 잘못된 반응을 수정하고 내담자들이 받는 스트레스나 심리적 고통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렇다면 상담자는 내담자의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고 그의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가? 다양한 학계 연구를 토대로 상담자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최윤미, <한국 상담전문가의 역할과 직무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제15권 제2호, 한국상담및심리치료학회, 2003, pp182~183 참고.


본문내용
단어는 사회 각 분야에서 널리 쓰이는 단어가 되었다.
상담(counseling)이란 라틴어의 consulere에서 유래된 것으로 충고하다, 권고하다, 고려하다, 반성하다, 숙고하다, 조언을 받다, 조언을 구하다 등의 뜻을 포함하고 있다. 즉 상담에는 심사, 숙고, 문의, 조언 등의 활동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김영봉 외, 『신 교육학개론』, 서현사, 2008, p263.
이를 통해 상담은 상담자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를 통해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주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상담을 위와 같이 정의한다면,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도와주고 이를 통한 발전과 성숙을 이끌어내야 하는 상담자는 정보

참고문헌
김영봉 외, 『신 교육학개론』, 서현사, 2008.
손병호, <청소년을 위한 상담활동과 상담자 자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01.
최윤미, <한국 상담전문가의 역할과 직무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제15권 제2호, 한국상담및심리치료학회, 2003, pp179~200.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사 이론 과목 중 상담심리학에서 제시된 리포트입니다.
A+를 받은 과제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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