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학습장애 특성
2. 수반되는 장애
3. 치료 방법
4. 지도 방법
본문 1) 학업적 특성 학습장애의 주요 특성은 학업성취상의 문제 읽기, 쓰기, 수학 세 영역
① 읽기 장애 학습 장애 절반이상, 교과 수행에 가장 큰 영향 - 읽기 습관 : 긴장된 행동, 불안정, 느린 속도 단어 재인 : 단어의 생략, 첨가, 대치, 순서 바꾸기 이해 및 어법 : 낮은 독해력, 문장, 절, 단어 형성 어려움, 맞춤법에 어긋남
② 쓰기 장애 - 글자 크기, 간격이 불균형 - 철자, 구두점, 맞춤법의 어려움 덜 조직적이고 논리적인 작문
③ 산수장애 기본 셈의 어려움(언어적 결함 영향) : 수학적 용어를 언어로 표현 할 수 없음 - 계산과정에 필요한 기억 능력이 떨어짐
2) 인지적 특성 학습장애 아동은 지적 능력이 평균 범주 (지능 자체에는 결함X)
① 초인지 결함 - 초인지 = 과제 수행 기능 + 전략 사용, 자기조정 능력 - 인지적 전략 사용 지식 부족 전략 사용이 수동적
② 기억능력 - 조작화, 부호화 또는 인지전략 사용에 문제 - 특히 시각자극과 청각자극 기억에 어려움 - 기억능력 부족으로 인한 학습전략 사용 어려움
사회적 지각 문제 : 사회적 위축, 사회적 거부
의사소통 양식 문제
낮은 자아개념, 낮은 학습동기
실패를 자신의 무능력으로 인식
- 자신감 저하, 우울감 등의 정서적 문제
1) 주의 집중 - 주의 산만, 선택적 주의집중, 충동적 과잉행동
2) 신체 지각 - 운동기능의 통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 → 쓰기능력 시각적, 청각적 정보처리의 문제 → 읽기 능력
점이나 선의 위치관계를 모른다 선의 방향을 모른다. 선의 종류를 모른다. 선의 길이의 구별을 모른다. 봐야 할 곳의 선택적 주의가 미숙하다. (지도나 길 혼란) 거리감을 잘 모른다. 본 것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눈과 손의 협응이 미숙하다.
칠판 필기, 시계, 새, 의자 끄는 소리, 책장 넘기는 소리, 떠드는 소리 등 다양한 소리를 나누어서 구별하는 능력(소리의 선택성)이 부족하여 선생님의 말에 집중하지 못하고 단체활동에서 지시를 잘 듣지 못한다.
수반되는 장애
(1) 대표적인 합병증 (2) 특수 교육 미 시행 시 경과
- ADHD, 우울장애, 불안장애
- 아동기 : 학업 성취도 저하, 자존감 상실, 시험 불안증, 학교 거부증 - 청소년 : 자존감 저하, 우울증, 사회 공포증 충동 조절의 어려움, 분노 폭발, 폭력적 행동 약물 남용, 알코올 사용, 흡연 등의 문제
본문내용 인지적 특성 (2) 사회적 정서적 특성 (3) 주의집중 신체지각적 특성
학습장애 특성 (1) 학업적 인지적 특성 1) 학업적 특성 학습장애의 주요 특성은 학업성취상의 문제 읽기, 쓰기, 수학 세 영역 ① 읽기 장애 학습 장애 절반이상, 교과 수행에 가장 큰 영향 - 읽기 습관 : 긴장된 행동, 불안정, 느린 속도 단어 재인 : 단어의 생략, 첨가, 대치, 순서 바꾸기 이해 및 어법 : 낮은 독해력, 문장, 절, 단어 형성 어려움, 맞춤법에 어긋남
학습장애 특성 ② 쓰기 장애 - 글자 크기, 간격이 불균형 - 철자, 구두점, 맞춤법의 어려움 덜 조직적이고 논리적인 작문 ③ 산수장애 기본 셈의 어려움(언어적 결함 영향) : 수학적 용어를 언어로 표현 할 수 없음 - 계산과정에 필요한 기억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