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31일 금요일

까르푸 한국시장진출 마케팅실패 사례분석및 까르푸 국내시장재진입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까르푸 한국시장진출 마케팅실패 사례분석및 까르푸 국내시장재진입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까르푸 한국진출 마케팅실패 사례분석과 까르푸 국내시장재진입위한 마케팅전략 제안.hwp


목차
1. 까르푸 기업선정배경

2. 까르푸 마케팅전략 분석
(1) 까르푸 4P분석
① 제품(Product)
② 가격(Price)
③ 장소(Place)
④ 촉진(Promotion)

(2) 까르푸 SWOT분석
① 강점(Strength)
② 약점(Weakness)
③ 기회(Oportunity)
④ 위협(Threat)

3. 까르푸 마케팅 실패원인 분석

4. 까르푸가 국내시장에 재진입 하기 위한 방안들

본문
위의 포지셔닝맵을 보면 지금 거의 대부분의 할인 매장들이 기본적으로 친숙함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까르푸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회원제 시스템으로 상대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는 코스트코보다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다가갈 필요가 있다. 지금 포지셔닝맵을 보면 외국계 기업이던 국내기업이던 간에 약간의 고급스러움에 바탕을 둔 매장은 한 군데도 없음을 알 수 있다. 이 점을 이용하여 까르푸가 약간의 유럽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와서 고급스러운 할인 매장이라는 이미지로 재포지셔닝을 제안한다. ‘한국안의 작은 프랑스 까르푸’라는 인식을 소비자에게 심어주는 광고를 하고, 매장의 분위기도 프랑스 풍으로 한다면 다른 국내 할인 매장과는 차별화 된 모습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유럽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을 최소한의 유통과정만을 거쳐서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 매장에 들여 놓는다면 소비자들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요소가 될 것이다. 까르푸는 우리들이 제안한 방법들처럼 한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읽고 시장에 재진입한다면 충분히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문내용
창업했다. 까르푸는 처음 매장을 만들 때에 다섯 개의 길이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한 것에 착안하여 교차로란 뜻의 ‘Carrefour’라는 이름이 붙었다. 까르푸는 식료품, 의류, 잡화 등을 한 곳에 모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여 셀프 서비스에 의한 구매가 이루어지는 형태의 최초의 소매업을 시도해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까르푸가 시도한 방식은 슈퍼마켓과 할인판매점, 창고소매업의 장점만을 결합한 하이퍼마켓으로 이러한 업태는 세계 최고였다. 프랑스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세계 32개국에 진출하였으며, 현재 15,0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여 월마트에 이어 세계 2위의 유통기업으로 성장했다. 까르푸는 한국 정부의 유통업 부문 외국인 투자 개방화 정책에 따라 1993년 12월 6,000만불의 투자인가를 받아, 1996년

참고문헌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에 관한 상황적 접근: 한국의 대형 할인점 사례 김주태
국제경영리뷰 [KCI 등재] | 제13권 제2호 | pp.57-87 | 2009년 6월 |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유통서비스의 글로벌 시장적응력 -월마트와 까르푸를 중심으로- 이민영 ( Min Young Lee ) , 강선규 ( Sun Kyu Kang )
한국통상정보학회 | 통상정보연구 | [2006년]

하고 싶은 말
까르푸 한국시장진출 마케팅실패 사례분석및 까르푸 국내시장재진입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강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잘 참고하시면 좋은성적 받으실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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