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31일 금요일

멜론 melon 기업분석과 마케팅사례분석및 멜론의 경쟁우위와 문제점및 새로운전략제안

멜론 melon 기업분석과 마케팅사례분석및 멜론의 경쟁우위와 문제점및 새로운전략제안
멜론 melon 기업분석과 마케팅사례분석및 멜론의 경쟁우위와 문제점및 새로운전략제안.pptx


목차
1. 멜론 선정동기

2. 멜론 기업소개
1)업계 내 위치
2)현황

3.멜론 내부환경분석
1)사업 분석
2)수익구조
3)내부 역량 분석 – ‘마케팅부문’
4)내부 역량 분석 – ‘조직부문’

4.멜론 외부환경분석
1)거시환경 및 산업구조분석
(1)국내 음악시장 분석
(2) ‘음악산업분류 & 규모’
(3) ‘음악시장 변화’
(4) ‘경쟁사 분석’
2)멜론 SWOT 분석

5. 문제점
1)폐쇄적 DRM
2)Non-DRM파일의 재생 문제
3)모바일음원 불법복제

6. 경쟁우위
1)기술지향적 관점
2)경쟁지향적 관점
3)고객지향적 관점

7. 새로운 전략제시

본문
4) 스트리밍 서비스

사람들이 점차 편리함을 추구
음원을 다운로드한 뒤 자신의 기기에 옮기는 과정을 감수하기보다 스트리밍서비스 선호
안정된 성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5) 모바일 서비스

모바일을 통한 음악 스트리밍, MP3 다운로드, 동영상 감상 등의 서비스
모바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
가까운 경쟁자와의 경쟁은 물론, 전체적인 소비자층을 확대시키는 데에 더욱 노력 필요


본문내용

음악 어플에 관심 →
지배적인 영향의 ‘멜론’을 주제로 조사

기술적 변화에 직접적으로 영향 받는 음악 및 음반산업
카세트 테이프와 CD
인터넷의 유선 접속 ⇒ 자유로운 무선 접속
MP3-PC의 제한적 연동 ⇒ 스마트폰을 이용한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PC의 번거로움 사양 ⇒
스마트폰을 이용한 SNS의 확산,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의 성장
음악 소비 형태 바뀜. 때문에 저작권에 대한 개념 모호
2000년 초반 무료 음악 사이트의 등장으로 저작권 법적 합의점 도출.
현재 온라인 음악 서비스업은 음원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는 비즈니스 형태로 변화.
.
멜론이 성공한 이유?
선정동기 기업소개 내부환경분석 외부환경분석 문제점 경쟁우위 전략제시

2. 멜론 기업소개

로엔 엔터테인먼트
국내 최대 디지털 음악 플랫폼

참고문헌
온라인 음악 서비스 사업자 별 시장점유율(음반저작권협회, 2008)
멜론 홈페이지 : www.melon.com
K-BPI지수
멜론의 주요 사업 매출 현황 (코리안 클릭, 2011.6)
온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 매출액 추이(음악저작권협회,2010)
온라인 음악 서비스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음반저작권협회, 2008)
주요 업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가서비스 비교
각 서비스 업체의 MP3 다운로드 상품 구성 및 가격
http://www.fnnews.com/view?ra=Sent1201m_View&corp=fnnews&arcid=0922445476&cDateYear=2011&cDateMonth=10&cDateDay=20 )

하고 싶은 말
멜론 melon 기업분석과 마케팅사례분석및 멜론의 경쟁우위와 문제점및 새로운전략제안 PPT 입니다.



본 자료는 서강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잘 참고하시면 좋은성적 받으실거예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