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30일 목요일

K팝의 성공요인 분석과 국가 브랜드 활용전략

K팝의 성공요인 분석과 국가 브랜드 활용전략
K팝의 성공요인 분석과 국가 브랜드 활용전략.pptx


목차
K팝이 촉발한 新한류
新한류 열풍 일지
온라인상에서의 폭발적 반응
K팝의 전략적 가치
K팝의성공요인
생산자: 기획사의 체계적 제작시스템
캐스팅: 원석 발굴에 주력
트레이닝: 장기적 투자로 최고의 엔터테이너 육성
프로듀싱: 창작 작업의 글로벌 소싱
글로벌 프로모션: 현지 파트너의 네트워크 활용
전달방식: 소셜미디어의 적극 활용
소비자: IT에 친숙한 능동적 소비자
콘텐츠: 노륨안무ㆍ비주얼 3박자를 완비
기업의K팝 활용전략
파생상품으로 부가가치 창출
집객형 상품으로 활용
K팝 문화가 밀집된 클러스터를 형성해 관광자원화
K팝가수와 컬래버레이션 추진으로 홍보효과 극대화
관련성 높은 상품의 광고 모델로 활용
인재 양성 시 기본기 중시
태생적 글로벌(Born Global) 지향
국적은 다르지만 한국에서 한국 자본과 기술이 키운 스타(Made in Korea)


본문
K팝이 촉발한 新한류
최근드라마에이어新한류의주역으로등장한K팝에전세계가열광
- 2000년대 이후 일본, 중국, 태국 등 아시아 주요 국가에 다수의 한국아이돌 그룹이 활발하게 진출하며 K팝 열풍이 시작
ㆍ2001년 일본에 진출하여 대성공한 보아를 시작으로 해외 진출 가속화
- 최근에는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미국 등 서구에도 K팝 팬층이 확대
ㆍ2011년 8월 미국 빌보드에 K팝 차트가 신설되었고, 프랑스, 영국,스페인 등에서는 K팝 공연 티켓이 연이어 매진

<중 략>

관련성 높은 상품의 광고 모델로 활용
□ 자사의 상품 이미지에 맞는 K팝 가수를 광고 모델로 활용하여 한국제품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축소
-10∼20대 팬층은 좋아하는 스타의 일거수 일투족을 모방하고 싶은심리를 가지고 있어서 아이돌 가수의 광고 효과가 높음
- 식음료, 화장품, 패션 등의 일반 소비재는 해당 지역에서 인기 있는스타를 기용해 현지 맞춤형 광고를 제작
ㆍ대상은 청정원 `마시는 홍초`의 일본 광고에 걸그룹 카라를 모델로발탁한 이후 2011년 하반기 매출 470억원(상반기 매출의 15배) 달성
- IT 및 자동차 회사는 자사의 제품력과 기술력을 쉽게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K팝 스타를 활용

기업은 K팝 팬층을 한국 제품의 신흥시장 진출 교두보로 활용
- 기존의 한류 선호 지역인 일부 아시아 국가뿐만 아니라 중동, 남미,유럽등 신흥 한류지역을 새로운 수출시장으로 주목
ㆍ최근 新한류의 영향으로 중동 지역의 수출액이 최초로 100억달러를 돌파했고, 중남미 지역의 소비재 수출액도 49.9% 증가



본문내용
작시스템
캐스팅: 원석 발굴에 주력
트레이닝: 장기적 투자로 최고의 엔터테이너 육성
프로듀싱: 창작 작업의 글로벌 소싱
글로벌 프로모션: 현지 파트너의 네트워크 활용
전달방식: 소셜미디어의 적극 활용
소비자: IT에 친숙한 능동적 소비자
콘텐츠: 노륨안무ㆍ비주얼 3박자를 완비
기업의K팝 활용전략
파생상품으로 부가가치 창출
집객형 상품으로 활용
K팝 문화가 밀집된 클러스터를 형성해 관광자원화
K팝가수와 컬래버레이션 추진으로 홍보효과 극대화
관련성 높은 상품의 광고 모델로 활용
인재 양성 시 기본기 중시
태생적 글로벌(Born Global) 지향
국적은 다르지만 한국에서 한국 자본과 기술이 키운 스타(Made in Korea)

K팝이 촉발한 新한류
최근드라마에이어新한류의주역으로등장한K팝에전세계가열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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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K팝 컬처의 심리
김헌식 저 | 북코리아 발행

K팝 한류신화 만든 이수만의 야심
최승현 저 | 조선뉴스프레스 발행

SM엔터테인먼트 과대평가됐나 : K팝 미래 밝아 vs 이익 대비 비싸
명순영 저 | 每日經濟新聞社 발행

K-POP, 신한류를 이야기하는가 : 한국문화를 글로벌류로 견인하라
조혜정 저 | 한국방송작가협회 발행

한류 마케팅 중소기업에 큰 기회
이정희 저 | 每日經濟新聞社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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