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30일 목요일

후지쯔 인적자원관리 사례

후지쯔 인적자원관리 사례
후지쯔.pptx


목차
1. 후지쯔 기업소개
2. 후지쯔 MBO 도입배경
3. 후지쯔의 MBO는
4. MBO 도입 후 부작용
5. MBO 도입 실패 이유


본문
후지쯔 주식회사(Fujitsu), 정보 시스템과 관련된 하드웨어 및 IT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는 일본계 글로벌 기업이다. 특히 IT서비스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IBM, HP 등 미국계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다. 개인용 컴퓨터 분야에서는 NEC에 이어 일본내 2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기업용 서버와 시스템 제작 중심으로 기업 체질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2011년 11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 컴퓨터 京(한국어 발음:케이)를 개발 및 상용화하기도 했다. 한국 내 유수 기업들과도 깊은 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각 기업의 내부 솔루션과 서울대학교의 정보 시스템을 지원/제작 하는 등,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 국가에서 높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성과주의배경 : 1992년 첫 경영적자를 기록하고 1993년 거품경제의 붕괴로 인한 후유증으로 인해 일본식 경영의 부정적 측면이 강조되었다. 그래서 후지쯔는 변화해야 한다는 의식 속에서 상대적으로 변화를 꾀하기 쉬운 성과주의 제도를 일본 대기업 중에서 제일 빨리 도입하게 되었다.
후지쯔의 성과주의는 ‘목표관리제도’ 형태를 취해옴


<실패이유>
① 이미 할당 되어진 비율로 등급을 매겨야 함ㅡ>상대평가의 폐해, 하향조정된 직원들의 분노
② 목표시트 평가의 활용 부재
③ 피드백이 없다. 실질관리자가 아닌 실무랑 거리가 먼 임원들이 평가해서 이유를 모른다.
④ 부서의 특성을 반영하지 않은 MBO (측정이 어려운 기술개발부서에게 까지도 같은 방식으로 적용)
⑤ 공평하지 못한 평가
⑥ IT기업의 불안정하고 빠른 변화를 고려하지 못한 목표설정(6개월 단위의 목표설정


본문내용
쯔 기업소개
2. 후지쯔 MBO 도입배경
3. 후지쯔의 MBO는
4. MBO 도입 후 부작용
5. MBO 도입 실패 이유
<목차>

후지쯔 기업소개
1
- IBM, HP 등 미국계 기업들과 경쟁
- 일본계 글로벌 기업
- 아시아 최대의 IT기업
- 정보 시스템과 관련된 하드웨어 및 IT 서비스를 주력
후지쯔

후지쯔 MBO 도입 배경
2
후지쯔의 성과주의는 ‘목표관리제도’ 형태를 취함
1992년 첫 경영적자
1993년 거품경제의 붕괴
일본식 경영의 부정적 측면 강조
성과주의 도입

후지쯔의 MBO는
3
① 부문별로 목표를 작성하고 개인별로 할당
② 평가 결과를 상여금 및 승급 금액에 반영
③ 재량노동제 도입
④ 슈퍼 퍼포머를 만들어내는 구조
<특징>

후지쯔의 MBO는
3
① 부문별로 목표를 작성하고 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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