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해외시장개척 및 바이어발굴기법 2. 해외시장 개척단참가 3. 해외시장조사와 조사방법 4. 수출마케팅 기본방향
본문 수출마케팅 기본방향 1) 자사환경분석 (1) 자사제품의 강점 (2) 자사제품의 약점 (3) 자사의 기회요소 (4) 자사의 위협요소 (5) 자금사정 및 년간 최대 생산 가능 량 (6) 목표설정 및 마케팅 전략
2)외부환경 분석 (1) 제품에 대한 세계적인 추세 (2) 자사제품의 거래 가능성 여부
3) 경쟁자 환경 분석 (1) 경쟁자 제품과 자사 제품의 경쟁력 분석 (2) 목표시장에서의 Marketing Share . KOTRA의 활용
현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www. kotra. co. kr)는 한국무역협회 (www. kita. net) 와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적인 무역진흥기관으로서 해 외 진출 지원 부냐에 특화된 기관이다.
4. KOTRA 활용방법
1) 해외시장조사대행활용 (1) 상품 및 시장동향조사 (2) 해외업체 및 바이어 신용조사 (3) 수출대금 미결제조사 (4) 국제입찰조사 (5) 대외투자조사 (6) 해외 Project 사전조사
본문내용 수출입 실적을 분석하면 그 품목이 언제, 어느 국가에 수출이 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파악된 국가를 대상으로 수출마케팅을 시작하고 해당국가의 품목별 바이어리스트를 Internet정보를 통해 입수하 여야 한다. 이러한 리스트를 입수하는 방법으로는 Web site의 활용, CD-ROM 및 디 렉토리 등을 참고하면 된다. 그러나 입수한 바이어가 전부 신뢰성 있는 바 이어는 아니기 때문에 Excel과 같은 Spreadsheet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거래제의 단계에서 계약이행에 이르기까지 일목요연하게 해외바이어를 철 저히 관리해야 한다.해외바이어 발굴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활용 할 수 있다. 첫째, 무역유관기관을 활용한다. 둘째, 해외홍보매체 광고 이용한다. 셋째, 전시회 및 박람회 참가한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