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일 월요일

애플의 오픈이노베이션 경영전략

애플의 오픈이노베이션 경영전략
애플의 오픈이노베이션 경영전략.pptx


목차
Ⅰ. 환경의 변화(지식기반 사회의 도래)
Ⅱ. 지식 재산(IP)의 특성
Ⅲ. 오픈이노베이션
Ⅳ. 애플의 오픈이노베이션 전략
Ⅴ. 마치며


본문
21세기 창의성 기반경제
지식재산이 기업의 무형자산 가치를 높이는 시대
‘독창성을 갖기 위한 경쟁’


기술경제의 한계
PC시장: 제품수명주기가 5년 미만
일본의 반도체 산업은 경쟁력을 상실하고 시장 철수 하는 상황

1. 분업과 협업의공진화
기업의 목적: 이윤추구에서 ‘생존’으로 전환
기업이 고객의 선택을 받는다는 ‘분업’과 ‘협업’의 과정

2. 적응 가능성과 생존 확률
상호 협력하는 이타적 선택이 생존확률이 더 크다

산업강제
품질과비용
문제의 본질


지식경제
예상되는 리스크
혁신의 방법을
사회문화 환경
에 맞게 선택

적정 성능, 최적 품질의 비즈니스 모델을 타이밍에 맞춘 제품을 생산
기술혁신:비용절감과 함께 학습을 의미
리스크 발생시 성공가능성을 과대평가하면, 투자를 과소평가

비즈니스모델의 총합
지식재산이란 혁신의 규칙을 만드는 과정
지식재산은 아이디어가 아닌 비즈니스모델의 총합
지식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Right: IPR)

(2) 수확체증의 원리 작동
기업의 혁신(발명, 상표, 디자인, 저작권 등)을 보호하는 지식재산권이 없다면,
기업들은 혁신에 대한 투자를 멈출 것.
지식재산은 유형자산보다도 수명이 길며 감가상각도 없다



영업비밀 요건
영업비밀의 성립요건 : 비밀성, 독립된 경제성, 비밀관리성
기술상의 정보와 경영상의 정보에 제한이 없다.
‘비밀관리성’ : 비밀의 보유자가 상당한 노력으로 보호 필요

영업비밀 역할
오픈이노베이션과 영업 비밀은 상호대립 개념이 아니다
비밀유지는 기업이 신제품 아이디어 가치를 지키는 중요한 수단
기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많은 노하우와 인적자원까지 포함


환경의 변화 :환경의 다양화, 복잡화, 불확실성 증가
경쟁의 변화 :네트워크 VS 네트워크의 싸움
부품의 모듈화
제3의 연구기관, 기술 탐색 대행자의 등장


개념
내부와 외부의 ‘혁신 교류’
“언제 어느 정도의 기술을 누구에게 어떤 가격에 제공하는가"

이점
라이선스, 기술판매 통해 비용을 절감. 부가적인 이익
파트너 회사 간 지속적인 협력을 가져오는 공동체의 생태계 창출

목표
제3자에 대항하여 지식재산 보호 비즈니스 모델 획득
기업의 내부 혁신능력과 외부 네트워크의 다양성을 통합


본문내용
전략
목 차
Ⅴ. 마치며
PAGE:3
Ⅰ. 환경의 변화(지식기반 사회의 도래)
PAGE:4
Ⅰ. 환경의 변화(지식기반 사회의 도래)
지식재산
21세기 창의성 기반경제
지식재산이 기업의 무형자산 가치를 높이는 시대
‘독창성을 갖기 위한 경쟁’
PAGE:5
1. 지식재산(IP)의 진화경제학적 측면
자원중심
생산력 중심
기술력 위주
감성기술의
창조적 가치
PC시장: 제품수명주기가 5년 미만
일본의 반도체 산업은 경쟁력을 상실하고 시장 철수 하는 상황
기술경제의
한계
Ⅰ. 환경의 변화(지식기반 사회의 도래)
PAGE:6
1. 지식재산(IP)의 진화경제학적 측면
기업의 목적: 이윤추구에서 ‘생존’으로 전환
기업이 고객의 선택을 받는다는 ‘분업’과 ‘협업’의 과정
1. 분업과 협업의공진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