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일 일요일

탄소배출권 시장진출 및 마케팅전략

탄소배출권 시장진출 및 마케팅전략
탄소배출권 시장진출 및 마케팅전략.hwp


목차
PART I

1. 글로벌 탄소배출권 현황
2. 탄소배출권 거래 개요
3. 탄소배출권 감축약속 이행
4. 글로벌 탄소 배출권거래 효과
5. 탄소 배출권 할당방식
6. 글로벌 탄소 배출권거래와 탄소금융
7. 글로벌 삼림과 탄소배출권
8. 배출권거래와 상품거래소
9. 배출권거래 중개인
10. 각종 CDM 분류 및 적용
11. 탄소배출권조림 사업추진
12. 정부 배출권 대책
13. 지자체 배출권 시장
14. 기업 배출권 시장
15. IT업체의 탄소배출 감축역할
16. 녹색 생활습관
17. 국가온실가스 중기(2020년) 감축목표설정을 위한 3가지

PART II
18. 국제배출권거래제도(IET) 도입, 각국의 입장 및 마케팅
19. 국제배출권거래제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응 방향 및 전략
20. 글로벌 배출권 시장 및 마케팅
21. 글로벌 배출권거래 제휴전략 및 진출 전략
22. 현 정부, 국내외 추진 및 민간업체 추진프로젝트 및 글로벌 마케팅전략
23. 현 정부의 온실가스 정책견해



본문
PART I 

1. 글로벌 탄소배출권 현황

탄소배출권(CER:Certified Emission Reduction, 인증감축량 또는 공인인증감축량)이란 소위 CDM은 Clean Development Mechanism의 약자로써 청정개발체제로 CDM 사업을 통해서 온실가스 방출량을 줄인 것을 유엔의 담당기구에서 확인해 준 것을 말한다. 이러한 탄소배출권은 배출권거래제에 의해서 시장에서 거래가 될 수 있다. 2009년 현재 탄소배출권 1톤당 13유로의 가격이다.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에 가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하면 유엔에서 이를 심사평가해 일정량의 탄소배출권(CER)을 부여한다. 이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이라고 한다. 선진국뿐 아니라 개도국 스스로도 CDM 사업을 실시해 탄소배출권을 얻을 수 있는데, 한국은 이에 해당한다.

정해진 기간 안에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을 줄이지 못한 각국 기업이 배출량에 여유가 있거나 숲을 조성한 사업체로부터 돈을 주고 권리를 사는 것을 말한다. 교토의정서에 따르면 의무당사국들은 1990년 배출량을 기준으로 2008년에서 2012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평균 5% 수준으로 줄여야 한다. 감축에 성공한 나라들은 감량한 양만큼의 탄소배출권을 사고팔 수 있게 하였다. 이에 따라 석유화학기업 등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기업들은 이산화탄소 배출 자체를 줄이거나 배출량이 적은 국가의 조림지 소유업체로부터 권리를 사야 한다. 한국은 2013년 2차 의무대상국 지정이 유력하다.

탄소 포인트 관련 사이트. http://www.cpoint.or.kr/
대기업들 탄소배출 줄이려 수년전부터 노력하며 기업별로 탄소배출량 할당 사이트.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401&idxno=488775
교토의정서에 의해 2012년부터 탄소배출 규제 현실화 사이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4828

탄소배출권시장이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탄소배출 이야기로 돌아가서부면 이명박정권 들어서면서. TV광고나 옥외광고판 등에서. 녹색성장. 녹생경영.등 녹색이야기가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세상이 온통. 녹색으로 물들것처럼. 녹색관련 산업을 키우겠다며 큰 의욕이 있는것처럼 했다. 관련 산업에 뛰어든 일부 중소기업들은 시장이 생성도 되기전에 제풀에지쳐 나가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본문내용
. 탄소 배출권 할당방식
6. 글로벌 탄소 배출권거래와 탄소금융
7. 글로벌 삼림과 탄소배출권
8. 배출권거래와 상품거래소
9. 배출권거래 중개인
10. 각종 CDM 분류 및 적용
11. 탄소배출권조림 사업추진
12. 정부 배출권 대책
13. 지자체 배출권 시장
14. 기업 배출권 시장
15. IT업체의 탄소배출 감축역할
16. 녹색 생활습관
17. 국가온실가스 중기(2020년) 감축목표설정을 위한 3가지
PART II
18. 국제배출권거래제도(IET) 도입, 각국의 입장 및 마케팅
19. 국제배출권거래제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응 방향 및 전략
20. 글로벌 배출권 시장 및 마케팅
21. 글로벌 배출권거래 제휴전략 및 진출 전략
22. 현 정부, 국내외 추진 및 민간업체 추진프로젝트 및 글로벌 마케팅전략

참고문헌
1.사업계획서 작성의 모든 것
2.고급비즈니스영어 및 영작문 표현정리
3.종합무역실무시리즈
4.비즈니스영어 및 영작문시리즈
5.국제무역사 적중예상문제, 무역영어 및 계약문제풀이
6.국제계약서분석
7.해외시장개척 및 해외마케팅
8.해외바이어 찾기 기법
9.해외마케팅전략활용
10.해외박람회참가전략
11.해외비즈니스상관습 전략
12.비즈니스 상담영어시리즈
13.비즈니스 상담, 협상 전략 및 스킬
14.신용장(Letter of Credit)해석 및 사례
15.FTA협상타결 및 대응전략
16.E-mail작성기법 및 사례
17.성공하는 취업면접 전략 및 실전영어인터뷰 시뮬레이션
18.영어 프레젠테이션 면접기법
19.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기법
20.최신무역서식모음집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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