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IBM 소개 2.조직 생명주기를 통해 분석한 IBM 3.조직 생명주기 이론의 적용 4.결론 및 시사점
본문 창조적인 제품과 서비스 >>천공카드를 자사의 기계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 >>리스 방식의 판매전략
비공식적, 비관료적 조직 “모든 상사들은 부하 직원을 도와주어야 하는 사람으로 자신을 생각해야지 단지 명령을 내리는 상관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토머스 왓슨의 취임연설 ↓
창조적인 제품 과 조직구성원의 동기부여가 가능한 조직구조는 IBM 성장의 발판이 되었다
조직구조 개편 >>6개의 자치 부서+월드 트레이드 >>의사결정의 유연성 제고
기술력 바탕으로 업계선두 >>‘IBM과 일곱 난쟁이’ (1950~1970년대) >>시스템 360 구조기술의 개발과 유연한 조직구조의 개편으로 IBM 사업 역사상 가장 뛰어난 성장을 기록할 수 있었다.
관료주의의 폐해 >>본사에 집중된 의사결정구조 >>고객대응에 부적절한 피라미드식 조직구조 >>평생직장보장- 역효과 발생
존 에이커스의 대응책 1)필요없는 비용절감 2) 대규모 인력감축 3)조직분권화 4)산업지향적 방향으로 서비스 조직 구성 5)제휴 및 협력 확대
↓ 관료주의의 폐혜의 따른 문제가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려는 시도를 하였으나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함 효율적인 사이즈로 사업구조개편 1)자산 매각 2)매트리스 조직화
개방적 커뮤니케이션 >>구성원들과 e-mail 통해 직접 의>>주력사업의 업종변경 웹 어헤드(Web Ahead)’의 시작
>>과거 정보기술 분야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토탈 솔루션 제공 의사소통 >>고위 임원들 간 커뮤니 케이션에 대한 협의체 >>복장 및 생활 규칙 폐지
긴박감 조성 고객들을 위해 모든 부분을 통합하는 IBM만의 강점이 곧 IBM의 기회
실천하는 조직으로 >>분사화 된 조직으로 개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기술적인 우위를 과거보다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
전략방향의 명확화
본문내용
조직 생명주기 이론의 적용 4 결론 및 시사점 PAGE:3 330,000 >> IBM 소개 > 결론 및 시사점 > 조직생명주기 분석 > 이론의 적용 PAGE:4 670,000 >> IBM 소개 > 결론 및 시사점 > 조직생명주기 분석 > 이론의 적용 PAGE:5 96,300,000,000 >> IBM 소개 > 결론 및 시사점 > 조직생명주기 분석 > 이론의 적용 PAGE:6 8,400,000,000 >> IBM 소개 > 결론 및 시사점 > 조직생명주기 분석 > 이론의 적용 PAGE:7 IBM의 주가변동흐름 IBM의 조직생명주기 >> IBM 소개 > 결론 및 시사점 > 조직생명주기 분석 > 이론의 적용 PAGE:8 창조적인 제품과 서비스 비공식적, 비관료적 조직 >>천공카드를 자사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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