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일 월요일

국제경영 (주)놀부NBG 중국진출 실패요인 및 전략

국제경영 (주)놀부NBG 중국진출 실패요인 및 전략
[국제경영] (주)놀부NBG 중국진출 실패요인 및 전략.pptx


목차
1. 기업 소개 및 선정 이유
- 기업 개관 및 연혁
- 선정 이유 : 국내 성공 요인
- 해외 진출 현황

2.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
- 중국 진출 동기
- 중국 진출 상황 : SWOT STP분석
- 중국 진출 실패요인 : 4P분석

3. 실패를 통한 시사점 및 전략적 제안


본문
1. 기업 소개 및 선정 이유

놀부갈비와 놀부부대찌개 등 7개의 브랜드로 운영

중식브랜드와 편의점과 홈쇼핑 등
유통 사업에도 진출하며 사업영역을 확장 중

과거 놀부의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개척적인 인물

매출액 : 약 1300억 원 (2011년 초 기준)
점포 수 : 약 690개 (국내 및 해외점포 포함)

국내 최대 한식 브랜드로 자리매김

기업연혁
- 1987년‘골목집’이라는 상호로 시작.
같은 해에 ‘놀부보쌈’이라는 상호로 변경 및 창립
- 1989년‘놀부보쌈 체인 1호점’ 상도동에 개업 후

본격적인 체인사업 시작
- 1990년법인 명 ‘(주)놀부’로 변경
충북 음성에 중앙 공급식 주방
(Central Kitchen)시스템 구축
- 1992년놀부부대찌개 전문점 개발
- 1999년유황오리 진흙구이 개발
- 2001년한국 프랜차이즈 대상 수상
2010년가공식품 KS 인증
제 1기 우수 프랜차이즈 선정(중소기업청)
2011년신뢰기업대상 8년 연속 수상


계량화표준화 통한 프랜차이즈 성공
(콜드 체인 시스템 Cold Chain System)
☞한식의 프랜차이즈화 가능

‘한솥밥 경영’
: 본사와 가맹점 간 두터운 신뢰
내실 있는 가맹점 배출 및 영업망 보장
: 직원들의 안정적 작업 환경 및
분위기 또한 조성

- 국내 최초의 해외 진출 외식업체

국내 최초의 표준화된 한식 프랜차이즈

국내 문화 상품의 기업화된 해외 진출

글로벌 외식브랜드 표방

2번의 해외진출 모두 실패
(말레이시아, 중국)

국내에서는 우수 기업으로
역량을 인정 받던 ‘놀부’가
해외 진출에는 왜 실패했을까?

1992년말레이시아 : ‘NOLBOO’ 1,2호 개점
미국 LA : ‘놀부 보쌈’ 가맹점 개점
2002년청도 위해 시 : ‘놀부 명가’ 개업
2005년중국 북경 : 현지법인 설립
2006년중국 북경 : ‘놀부 항아리 갈비 전문점’ 직영 개설
일본 : 지역 본부 개설, 브랜드 수출
2007년중국 상해 : ‘놀부 항아리 갈비 전문점’ 분점 3개 개점
2008년중국 북경 : 고급 한정식 브랜드 ‘수라온’ 개점
싱가포르 : 지역 본부 MOU 체결2009년중국 연태 : 가맹점 개설
싱가포르 : ‘놀부 항아리 갈비’ 오챠드로드점 개점
2010년태국 : ‘놀부 항아리 갈비’ K-VILLAGE점 개점
싱가포르 : ‘놀부 항아리 갈비’ 다까시마야점 오픈


본문내용

- 해외 진출 현황
2.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
- 중국 진출 동기
- 중국 진출 상황 : SWOT STP분석
- 중국 진출 실패요인 : 4P분석
3. 실패를 통한 시사점 및 전략적 제안
PAGE:4
1. 기업 소개 및 선정 이유
PAGE:5
1. 기업 소개 및 선정 이유
기업 소개
놀부갈비와 놀부부대찌개 등 7개의 브랜드로 운영
중식브랜드와 편의점과 홈쇼핑 등
유통 사업에도 진출하며 사업영역을 확장 중
과거 놀부의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개척적인 인물
매출액 : 약 1300억 원 (2011년 초 기준)
점포 수 : 약 690개 (국내 및 해외점포 포함)
국내 최대 한식 브랜드로 자리매김
PAGE:6
1. 기업 소개 및 선정 이유
기업 연혁
- 1987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