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복합운송이란? 2.복합운송인 3.복합운송의 기본요건 4.복합운송과 컨테이너 -효과 -용어정리 -컨테이너 운임 5.복합운송의 절차와 운임 -수출절차 (FCL, LCL화물) -수입절차 -추가비용 6.요약 및 결론
본문 복합운송인(Multimodal Transport Operator: MTO)이 화물을 자기 책임 하에 인수하여 지정 인도지점까지 선박, 항공, 철도나 도로 운송 등 여러 운송방식 중 2종류 이상의 운송 수단을 사용하여 운송하는 것
TCM 조약
복합운송증권을 발행 화물의 수령에서부터 인도에 이르기까지 전구간에 걸쳐 자기의 이름으로 운송을 이행 그 운송에 대하여 조약에 규정된 책임을 부담 복합운송증권에 기명된 자 또는 정당하게 배서된 증권의 소지인에게 화물의 인도를 확실히 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다함
운송책임의 단일성 복합운송증권의 발행 단일운임의 설정 운송방식의 다양성
복합운송인이 전 운송구간에 화주에 대하여 단일책임을 부담
전 운송구간을 나타내는 유가증권으로서의 복합운송서류 (combined transport B/L) 발행
전 운송구간이 단일화된 운임 (through rate)을 부과
반드시 2가지 이상 서로 다른 운송방식에 의하여 이행
2차 대전 후 해상 물동량 ↑ + 대량생산 및 소비체제의 보편화 → 유통 합리화 ↓
화물의 단위화 및 규격화 (컨테이너 化)
안정성 화물 손상에 대비하여 제작된 특수용기와 컨테이너에 의해 운송. 하역과정, 운송과정 및 보관과정에서 높은 안정성
경제성 컨테이너에 의한 화물의 단위화를 통하여 육,해,공 일관운송이 가능. 운송비, 하역비, 보관비, 포장비 등의 절감
신속성 기계화, 자동화로 재래식 운송방식에 비해 하역시간이 단축. 선적 시 필수적으로 따르는 복잡한 사무절차의 간소화와 선적절차의 단축
투자자본율 상승 신속한 운송에 따르는 자금의 빠른 회전으로 현저한 비용절감 및 높은 자본 회전율
컨테이너 한 개(화주가 1 개 단위의 화물)를 채워 넣을 수 있는 분량의 화물.
화주가 자기 화물을 컨테이너에 적입하여 CY(Container Yard)에 반입. 양하지에서 선박회사가 CY에서 수화인에게 컨테이너를 인도.
선박회사나 포워더 들이 같은 행선지의 화물들을 분류하여 선적하기도 하고 한 컨테이너 안에 분류되어 모아진 화물들을 적재하여 운송.
한 단위를 채우지 못하는 소량화물(LCL)을 모아서 혼합적재함으로써 하나의 운송단위로 만드는 혼재작업(consolidation)이 필요
본문내용 절차와 운임 수출절차 (FCL, LCL화물) 수입절차 추가비용 요약 및 결론 PAGE:3 복합운송인(Multimodal Transport Operator: MTO)이 화물을 자기 책임 하에 인수하여 지정 인도지점까지 선박, 항공, 철도나 도로 운송 등 여러 운송방식 중 2종류 이상의 운송 수단을 사용하여 운송하는 것 단독운송 PAGE:4 UN 국제복합운송조약 자기 또는 자신의 대리인을 통하여 복합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송하인이나 복합운송에 관여하는, 운송인의 대리인으로서가 아닌 운송의 주체자(하수 또는 하청운송인이 아님)로서 행위하고, 그 계약의 이행에 관한 채무를 부담하는 자를 말한다. 송화인 복합운송인 운송인 송화인 자격 운송인 자격 복합운송인 (Freight Forwarder) TCM 조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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