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일 일요일

씨티은행 vs SC제일은행 해외진출 분석

씨티은행 vs SC제일은행 해외진출 분석
씨티은행 vs SC제일은행 해외진출 분석.pptx


목차
1.글로벌시장 내 위상
2.해외진출 과정
3.한국 내 비즈니스 현황
4.글로벌시장 내 위상
5.해외진출 과정
6.한국 내 비즈니스 현황
7.인수시점 비교
8.인수 후의 노사관계
9.모국의 경영환경
10.국내은행의 기업문화
11.글로벌 은행의 기업문화
12.인수과정의 차이점
13.언어소통의 문제
14.호칭의 문제
15.노사신뢰와 상호이익 추구 전략
16.경영 자율권과 인사관리 현지화
17.인적자원관리 전략
18.개인성과 등급표
19.가치평가 등급표
20.시사점
21.SC은행의 추락
22.성과급제 도입
23.파업 그 후
24.협력의 발판 마련
25.시사점


본문
한국진출 전략
단계적 침투: 기업금융시장 침투 → 소매금융 확대 → 필요시 주요은행 M&A
- 지점 진출이 진입규제, 비용 측면에서 M&A보다 유리하기 때문
진출 초기 국내기업, 은행에 상업차관 공여 등 경제발전에 기여해 Reputation 형성
글로벌 금융회사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한 고소득층 겨냥 PB업무 선점
국내은행 대비 열악한 영업망 극복을 위해 강력한 Marketing Channel 구축

한국시장 내 위상

- 국내 영업점포는 총 221개로 국내은행 전체 7,574개 중 2.9%
2011년 말 자산규모는 56.5원으로 국내은행 총자산 중 3.2%
(18개 은행 중 10위)
- 자산기준 시장점유율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하락세

성과주의적 경영관행
개인주의, 합리주의적인 미국문화
단기적인 고용관계, 금전적인
보상, 낮은 직원 몰입도
Taylorism* → 업무절차의
표준화, 성과를 통한 통제
⇒ 해외자회사 운영: 현지화<미국화
주요 경영사항에 대한 본사 통제
미국식을 그대로 이전시켜
해외자회사의 미국화

가족주의적 경영관행
공식적인 구조보다 개인적인
관계 강조
⇒ 해외자회사 운영: 현지화>유럽화
가족구성원, 신뢰관계에 있는
기업 내 관리자를 파견, 권한위임
유대감과 파견자의 개인적인
충성도를 통한 본사의 통제
- 모국과 진출국 간의 경영환경의 차이 인식

* Taylorism: 노동자의 움직임, 동선, 작업범위 등의 표준화를 통하여 생산효율성을
높이는 과학적 관리 기법

글로벌 은행의기업문화
풍부한 자원, 우수한 경영기법 but 모국과 진출국 간의
문화적제도적 차이로 인해 비용 발생

공통점
- 성과에 의한 능력을 가장 중시
- 다양성, 포용성에 의한 자유로운 분위기
- 일과 삶의 밸런스 중시
- 매트릭스 조직*(본사, 아시아본부 등)에 따른 의사소통의 어려움

*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 생산, 판매, 재무, 위험관리 등
기능별 조직에 고객, 지역 등 부문별 조직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조직 형태

동화정책
- M&A에 따른 불안감 최소화, 친밀한 인상을 주도록 노력
- 기존 ‘제일은행’ 상호 유지
그룹CEO 명의의 새 가족이
된 것을 환영하는 편지,
배지 발송
임직원, 가족 등 약 15,000
여명을 에버랜드로 초청

- 뉴브리지 캐피탈(2000)의 해외매각 경험에 따른 학습효과
- 국내은행보다 개방적, 외국임원들에 대한 거부감 다소↓
- But 70년 이상의 기업문화 자체가 완전히 변하지×
경력직원 채용을 노동조합과 사전 협의한다는 합의서 작성
- 동화정책

합병 후 1년간 노사 갈등
현지화, 현지직원을 포용하기
위한 정책 X
노조의 인사 개입 불허

인수발표부터 노동조합을
파트너로 인정, 적극적인 대화
문화적, 제도적 차이에 의한
갈등을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통합
현지화, 현지 직원을
포용하기 위한 정책 O
노조의 인사 요구까지 수용


본문내용

→ 2010년 정부 지분 전량 매각
북미 지역을 제외하면 아시아 지역이
그룹 전체 수익 창출에 가장 크게 기여
북 미
유럽중동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아시아
총 계
진출국가수
2개
55개
23개
19개
99개
직원수
95천명
38천명
70천명
50천명
260천명
순수익
(비중)
23,614
(36.6%)
12,186
(18.9%)
13,552
(21.0%)
15,219
(23.5%)
64,571
(100.0%)
세전이익
(비중)
4,047
(27.9%)
3,229
(22.3%)
3,224
(22.2%)
3,998
(27.6%)
14,498
(100.0%)
Step 1
Step 2
Step 3


글로벌시장 내 위상
* 주: 지역별 실적은 CITICorp만 대상, 진출국가수 및 직원수는 2010년 기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