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4일 화요일

할리스커피 HOLLYS COFFEE 브랜드분석과 할리스 서비스전략 문제점분석및 서비스 개선방안 제안

할리스커피 HOLLYS COFFEE 브랜드분석과 할리스 서비스전략 문제점분석및 서비스 개선방안 제안
할리스커피 브랜드분석과 할리스 서비스전략 문제점분석및 서비스 개선방안 제안.hwp


목차
■Prolog(조사방법)

0. 할리스 선정배경

1. 할리스브랜드소개 및 기업분석
(1) 설립배경
(2) 할리스 소개
(3) 할리스의 전략
(4) 할리스 SWOT분석
(5) 커피전문점 시장분석

2. 할리스의 기존 서비스 프로세스 파악

3. 할리스의 현 문제점 및 개선안 도출(서비스 품질 갭 모형 이용)
(1) 디자인 갭
1) 문제점
2) 해결방안 도출

(2) 적합성 갭
1) 문제점
2) 해결방안 도출

(3) 커뮤니케이션 갭
1)문제점
2)해결방안 도출

(4) 고객의 인지와 기대 간 격차
1) 문제점

2) 해결방안 도출
① 할리스 커피 만족도 조사결과
② 개선사항

4. 결론 및 향후 기대효과

본문
할리스는 기본적으로 인지도나 브랜드 파워가 약해 충성고객 확보가 미흡했다. 그 원인을 찾아보니 서비스 품질이 몇 가지 측면에서 갭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디자인 갭, 적합성 갭, 커뮤니케이션 갭 이 세 가지로 나뉘어 분석해보았다.
먼저 할리스가 추구하는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와 관련하여 이 부분이 전혀 서비스 디자인에 반영돼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여기에서 디자인 갭이 발생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종업원들의 인사 교육 보강, 음료정리대의 배치 변경, 영수증에 주문번호와 응대멘트를 기재함으로써 개선해보고자 했다.
적합성 갭 측면에서는, 매장별로 상이한 분위기를 개선해 통일성 및 일관성을 느끼도록 전반적으로 인테리어를 개선할 필요가 있었다. 이를 위해 매장별 인테리어, 매장 구성에 대한 점주의 재량권을 좀 줄이고 본사의 개입 및 조정이 요구되었다.


본문내용
기록하고 1위인 스타벅스와는 5.85억원 그리고 업계평균에 비해 1/2배 더 낮은 매출액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투자 대비 이익이 경쟁사보다 낮다고 어림짐작할 수 있는 바이고, 서비스 공장이자 숙련단계에 이른 산업이라 특별한 차별점을 가지기가 쉽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서비스 개선으로 인한 차별화가 이뤄진다면 할리스커피가 상위단계인 차별화 능력 단계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라 판단하였다.
(2) 정성적 조사방법론의 실행
기업에 대한 1차 자료조사가 끝난 후 할리스 11개 매장 할리스커피 11개 매장 : 천호로데오점, 신촌점, 강동역점, 청계1가점, 연신내점, 북가좌점, 영등포역점, 영등포 롯데백화점, 이대점, 창전동사거리점, 명지전문대점
과 경쟁사 13개 매장 경쟁사 13개 매장 : 투썸플레이

참고문헌
할리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hollys.co.kr/]
2012 유통연감
델코지식정보
AC닐슨
CNBNEWS [http://weekly2.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9351]
EBN 산업뉴스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504359]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의 관여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진경/ 2008
홍성태(1992), 소비자심리의 이해, 나남출판.
DavidA.Aaker(2000), Brand Leadership, The Free Press.

하고 싶은 말
할리스커피 HOLLYS COFFEE 브랜드분석과 할리스 서비스전략 문제점분석및 서비스 개선방안 제안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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